3월20일까지 참가자 모집, 7~8월 중 15개팀 총 80여명 민간참가자 현장활동 파견

2020년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시즌2 '가보까외교단' 파견지역 <자료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신북방지역과의 협력분야를 발굴하고 유라시아대륙 도시들과의 미래지향적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3월20일까지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시즌2 ‘가보까’ 외교단‘을 선발한다.

전국 지자체 최초 4년 연속 추진된 시민참여형 공공외교행사로서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유라시아 시민대장정‘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담아 시즌2 ‘가보까’ 외교단으로 돌아왔다.

‘가보까’ 외교단의 명칭은 부산시와 부산국제교류재단의 공식 SNS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받아 선정했다.
부산 사투리 특유의 억양처럼 진취적이고 도전정신을 가지고 유라시아지역을 탐방하는 부산시민 대표단을 뜻하며, 5년 차를 맞아 확 바뀐 유라시아 대장정의 이미지를 담았다.

 

2020년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시즌2 ‘가보까외교단' 사업추진 흐름도 <자료제공=부산시>

올해 유라시아 대장정은 부산시민들이 팀을 구성해 물류·관광·의료·조선·수산 등 신북방정책분야에 대한 참신한 협력 아이디어를 직접 기획하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특히 한-러와 한-몽 수교 30주년을 맞아 대장정기간 중 현지에서 개최될 부산시와 자매·우호도시 공동행사도 참가자들의 아이디어가 가미돼 기획할 예정이다.

이 외교단에는 만 18세 이상의 부산시민과 부산 소재 대학 재학생·기업인 등이 참가할 수 있으며, 공고일 전일 기준 90일을 초과해 계속 거주 중인 파견국가 출신 외국인과 유학생도 응모할 수 있다.

선발 규모는 15팀(1팀 5인 이하) 내외로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 오는 4월2일 최종 참가팀을 발표한다.
선발된 팀은 4~6월까지 약 2달 동안 분야별 전문가의 협조를 받아 팀별 기획안의 실효성을 높이고 전문성을 함양할 기회를 얻게 된다.

사업수행 완료 후에는 최종보고회를 개최해 우수활동팀을 선정하고 시상할 계획이며, 후속 사업이나 연계사업 추진 시 참가할 수 있는 혜택도 받게 된다.

참가신청은 3월20일까지 부산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양식(팀별 참가지원서·사업계획서 등) 을 내려받아 작성 후 유라시아협력센터 담당자 이메일로 보내거나 부산국제교류재단 유라시아협력센터를 방문·등기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부산국제교류재단 유라시아협력센터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