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부터 민간까지 화훼 소비확대 분위기 조성

[환경일보] 이보해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감소했던 화훼 소비를 활성화하고자 지난 14일 ‘화훼 소비 촉진 방안’을 마련해 발표한 바 있다.

주요 절화류 평균 도매가격(양재공판장 기준) <자료제공=농림축산식품부>

정부‧공공기관이 먼저 꽃 구매를 통한 수요 창출에 적극 나섰고 지자체와 민간부문도 화훼소비 활성화에 적극 나서며 농식품부, 소속‧산하기관, 농협 등 유관기관 21개 기관은 현재까지 71만 송이를 구매하는 등 화훼 소비확대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농식품 기관들은 건물 내 중대형 화훼장식을 설치하고, 사무실에 화병을 비치하는 꽃 생활화(1Table 1Flower, 1T1F) 운동을 적극 추진하면서 화훼 소비 수요 창출 뿐만 아니라 근무 여건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지역 내 꽃 소비 생활화 운동을 확산하기 위해 전주상공회의소와 함께 꽃 선물 이어가기(릴레이)에 동참하고 있다.

지자체도 화훼 소비 활성화를 위해 12만송이의 화훼를 구매함하고 사무실 꽃 생활화는 물론 직거래 장터 및 꽃 소비 이어가기 행사 등을 추진해 지역 내 화훼소비를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공부문에 발맞추어 대기업 등 민간부문에서도 화훼 소비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나타나고 있다.

삼성그룹은 지난 13일 ‘꽃 소비 늘리기’에 동참하겠다는 발표를 한 바 있고, 실제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은 인근 화원(꽃 소매점) 40~50개소를 활용해 회의실 등 1,500여 곳에 주1회 꽃을 배송받기 시작했다.

신한은행은 동료 직원에게 이어가기 방식으로 꽃 선물을 전하는 ‘꽃다발 이어가기’와 영업점 방문 고객들에게 ‘장미꽃 증정 이벤트’를, 농협은행은 농협차원의 화훼장식 구매와는 별도로 2월12일부터 농협 고객을 대상으로 꽃다발 선물행사를 진행 중에 있다.

또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과 코엑스 인터컨티넨텔을 운영하고 있는 파르나스호텔(주)과 쉐라톤 팰리스, 롯데호텔에서도 호텔 내 로비, 공용 구역 등에서의 화훼류 소비를 확대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코로나19에 대응한 화훼 소비 촉진과 더불어 이러한 분위기가 꽃 생활문화로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앞으로 공공부문은 물론 준공공기관과 민간기업 등의 꽃 소비 확대를 통해 일반 가정에서의 꽃 생활화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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