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정책 현장점검팀 운영, 국민 정책체감도 평가 등 수행

해수부는 국민들의 눈과 귀가돼 바다와 관련한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조사하고 국민들의 꿈(Dream)을 이룰수 있게 정책을 시행한다.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양수산 정책현장을 점검하고 해양수산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현장점검팀 ‘바다드림’을 발족하고, 24일부터 3개월간 운영한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해운재건, 수산혁신 2030, 해양안전 강화 등 핵심 정책과 관련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다드림’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이러한 성과를 국민들은 어떻게 체감하는지 직접 확인하기 위해 정책현장에 찾아가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조직으로, 그간 정부 내에서는 찾기 어려웠던 혁신적 조직이다.

‘바다드림’이라는 이름도 바다와 관련된 국민들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받아들여 고민하고 해결하는 현장점검팀으로서, 국민들의 눈과 귀가돼 바다를 통해 국민들의 꿈(Dream)을 이루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바다드림’ 팀원은 총 4명으로, 해양, 수산, 해사, 항만 등 분야별 정책담당자로 구성됐다. 이들은 3개월간 기존의 행정업무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국민 정책체감도 평가, 규제 개선 건의사항 등 조사, 정책 집행의 장애요인 및 적극행정 과제 발굴 등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바다드림’에서 조사된 내용은 매월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직접 보고되고 담당 부서에 전달될 예정이며, 담당 부서는 전달된 내용에 대해 즉시 검토한 후 개선방안과 구체적인 실행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송종준 해양수산부 혁신행정담당관은 ”이번 ‘바다드림’은 현장의 목소리가 가감없이 전달되어 개선되고 해소되는 방식으로 운영될 것이며, 이를 통해 국민들이 체감하는 해양수산 정책들이 내실 있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현장에서 팀원들을 만나면 해양수산 정책에 관한 의견들을 들려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