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평년 대비 높은 수온으로 양식장 피해 전무

[환경일보]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바닷물 수온이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지난 2월6일 충남 가로림만과 전남 함평만에 발령했던 저수온 주의보를 2월24일(월) 14시부로 해제했다.

2월24일 12시를 기준으로 충남 가로림만의 수온은 5.5℃, 전남 함평만은 7.5℃로, 저수온 특보 발령 기준인 4℃보다 높은 수온을 보이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올 겨울에는 시베리아 지역의 이상고온으로 찬 대륙고기압이 약화되었고, 서태평양의 수온도 높아 우리나라 주변 해역도 평년에 비해 유래 없이 높은 수온분포가 나타난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올해 우리나라 연안의 수온은 평년에 비해 1∼3℃ 높은 편이었으며, 저수온 주의보 발령기간도 19일로, 2019년보다 43일 짧았다. 또한 4℃이하 수온이 3일 이상 지속될 경우 발령되는 저수온 경보도 없었다.

해양수산부는 그간 저수온 주의보 발령 이후 양식장 피해 예방을 위해 지자체와 국립수산과학원 합동으로 권역별 현장대응반을 운영하고, 실시간 수온과 어장관리요령 등 관련 정보를 양식어업인에게 신속히 제공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을 강화했으며, 그 결과 올해는 저수온으로 인한 양식생물 피해가 전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양수산부 이수호 어촌양식정책관은 “3월 환절기에는 꽃샘추위 등으로 인해 국지적으로 수온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양식어가의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