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기관 8개 선정, 수목원·도시숲 등 숲해설 서비스 제공

산림청이 올해도 자원봉사형 숲해설 운영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산림청>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산림청은 올해 8개 운영 기관을 선정하고, 3월부터 11월까지 전국 주요 수목원·도시숲 등에서 숲해설 서비스를 제공한다.

25일 산림청에 따르면 이 사업은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자원봉사자 368명이 9만8000명에게 숲해설 서비스를 제공했다.

사업을 운영하는 기관은 ▷대전·충남 숲 해설가 협회 ▷대전·충남 생태연구소 ▷충북 숲 해설가 협회 ▷경북 자연사랑연합 ▷숲생태 지도자 협회 ▷부산·경남 숲 해설가 협회 ▷한국숲해설가협회 ▷경상북도 숲 해설가 협회이다.

올해에도 400여명을 모집하며, 숲 해설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원봉사 모집과 배치, 숲해설 프로그램 운영 등 관련 정보는 8개 사업 운영 기관의 누리집과 1365 자원봉사 포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용권 산림청 산림교육치유과장은 “숲 해설가들은 자원봉사형 일자리를 통해 삶의 보람과 산림교육전문가로서 자긍심을 느끼고, 국민은 산림교육 서비스를 받을 기회가 더 많아진다”면서 “양질의 산림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숲해설 자원봉사 제도를 확대·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