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3일까지 인구감소지역 프로그램 지원사업 공모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지역 인구감소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인구감소지역 프로그램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인구감소지역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대도시에 비해 출산율이 높음에도 청년층 인구 유출로 인구가 감소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 주도로 지역의 활력을 높이는 콘텐츠 개발사업이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지역 인구감소로 인한 행정서비스 사각지대 발생, 공동체 및 자치기반 약화, 지역 활력 저하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2017년부터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을 실시해 왔으며 청년 창업 및 일자리 공간조성, 보육·문화·복지 등 정주여건 개선, 도시민의 귀촌 사업 등 총 25개 사업에 337억원을 투자했다.

주요사업으로 강원도 평창은 민간기업과 협력해 ‘지역활력센터 및 IT기반 스마트타운’을 조성했고, 충북 음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외국인 주민의 적응능력과 체계적인 교육을 위한 ‘외국인 주민통합지원센터 신축’ 및 경북 문경은 청년 이주지원을 위한 커뮤니티센터 및 쉐어하우스를 건립하기 위해 ‘청춘텃밭사업’ 등을 추진했다.

올해는 시설건립 위주의 하드웨어 사업과 병행해 지역 활력의 핵심 주체인 청장년 정착과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고 총 16억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다.

사업 유형으로는 ▷지역내 청년 또는 지역으로 유입되는 청년들이 배우고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인구활력형 ▷청년들의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특화산업 육성, 사회적경제와 지역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제회복형 ▷지역공동체 거점공간 조성과 기존 구축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공간혁신형이 있다.

공모 참가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주민과 전문가가 참여한 민간컨설팅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사업을 발굴, 4월3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행안부는 서류심사, 현장심사, 선정위원회를 거쳐 5월초 최종8~16개소의 사업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승우 행정안전부 지역발전정책관은 “3년 전부터 진행된 통합지원사업을 통해 인구감소지역을 지원해 왔고 올해는 신규로 소프트웨어 성격의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추가하게 됐다”면서 “지역이 주도하는 다양한 사업들을 통해 인구감소지역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