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북칩 달콩인절미맛’, ‘찰 초코파이’ 출시 3개월 만에 각각 누적매출 약 40억 달성

오리온 ‘꼬북칩 달콩인절미맛’, ‘찰 초코파이’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오리온>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오리온은 인절미, 흑임자 등 한국 전통의 맛을 접목한 ‘꼬북칩 달콩인절미맛’, ‘찰 초코파이’가 젊은층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제과시장 내 히트상품으로 자리잡았다고 5일 밝혔다.

최근 뉴트로 열풍을 타고 인절미, 흑임자 등을 활용한 디저트류가 각광받으며 젊은층으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것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된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이색 조합에 열광하는 1020 세대 사이에서 한국 전통의 맛을 스낵, 파이에 접목한 색다른 제품으로 입소문이 난 것도 주효했다고.

지난해 11월 말 출시한 꼬북칩 달콩인절미맛은 네 겹의 칩에 인절미 소스를 바르고 볶은 콩가루를 듬뿍 뿌려 달콤 고소한 인절미맛을 극대화한 스낵이다.

인절미맛 디저트를 선호하는 1020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를 모으며 식품업계에서 히트상품으로 꼽는 월평균 10억원대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꼬북칩 전체 매출에서 25%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등 출시 3주년을 맞은 꼬북칩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해 11월 선보인 ‘찰 초코파이’는 국민과자 초코파이에 전통 디저트인 떡을 접목한 제품으로 ‘인절미’, ‘흑임자’ 맛 두 종류로 출시됐다.

인절미, 흑임자 맛 두 제품 모두 생산 즉시 전량 출고되는 등 수요가 늘며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500만 개를 넘어섰다. 쿠키나 케이크 등 서양 디저트에서는 맛볼 수 없는 쫀득함과 달콤한 맛으로 한국인의 입맛 공략에 성공한 것이다.

소비자들이 SNS 등에 ‘전자레인지에 녹여 먹으면 더 꿀조합’, ‘인절미 덕후 강추 간식’ 등 긍정적인 후기를 올리며 입소문이 난 것도 인기 요인이다.

특히 찰 초코파이 출시 효과로 올해 1~2월 초코파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20% 넘게 성장하는 등 초코파이의 제 2의 전성기를 이끌고 있다고.

오리온 관계자는 “한국의 전통의 맛을 접목, 퓨전 제품으로 재탄생시킨 것이 새로움에 열광하는 젊은층의 특별한 호응을 얻은 듯하다”며 “특히 찰 초코파이는 맛은 물론, 식감도 기존 초코파이와 차별화해 소비자들로부터 ‘새로운 초코파이’로 인식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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