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방송 행사
과학기술적 관점에서 ‘코로나19’ 중간 점검과총·한림원·NST,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공동포럼 개최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함께 오는 12일 오후 2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중간 점검, 과학기술적 관점에서’를 주제로 온라인 포럼을 개최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지속되는 가운데 근거 없는 정보의 범람으로 인한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최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와 관련된 허위·왜곡 정보 유포 행위가 현장 종사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방역체계에 혼선을 가져와 코로나19의 효과적인 전파 차단을 어렵게 한다”고 호소한 바 있다.

과총을 비롯한 네 기관은 과학기술적으로 지금까지 확인된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대책을 점검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 포럼은 감염확산을 방지하고자 청중 없이 포럼의 전 과정을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온라인 포럼’으로 개최된다. 또 시청자가 궁금증을 질문하면 전문가가 답하는 실시간 소통도 이뤄질 계획이다.

포럼에는 코로나19의 특성과 통계를 바탕으로 의학적 후유증 예측과 최소화 방안, 추후 대처 방안 등을 과학기술적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이날 정용석 경희대 생물학과 교수가 ‘코로나19 바로알기-팩트체크’를, 도경현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교수와 우준희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교수는 ‘코로나19 감염증 피해 줄이기’ 방안으로 ‘COVID-19(SARS CoV-2) 폐렴의 임상 경과’와 ‘COVID-19(SARS CoV-2) 폐렴 합병증과 대책’을 주제로 각각 발제한다.

이어지는 패널토론에는 김호근 한국과학기술한림원 부원장을 좌장으로, 김형래 한국화학연구원 CEVI 융합연구단 바이러스치료제팀장, 류충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장, 신형식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센터장, 이종구 서울대 의대 교수, 이혁민 연세대 의대 교수, 임요한 서울대 통계학과 교수가 참여한다.

과총은 “코로나19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넘쳐나면서 많은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면서 “이를 극복하려면 과학기술적 사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련 전문가의 권고를 침착하게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포럼 개최 이유를 밝혔다.

이채빈 기자  green9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산림청 차장, 인천시 목재산업체 현장 애로사항 청취
[포토] 뉴노멀 시대의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조성방안 세미나
[포토] 2020 공동하계 3차포럼 ‘스마트 통합 물관리’ 열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갑 티슈 비닐 사용 줄이기 방안 간담회' 개최
[포토] 2020 공동하계 2차포럼 ‘스마트 통합 물관리’ 열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