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공적마스크 구매 상황 점검해 개선 유도

[군포=환경일보] 장금덕 기자 = 군포시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한 맞춤형 응급조치를 취하고 있다.

군포시청-구내식당 운영 중지 확대(매주 2회로)<사진제공=군포시>

먼저 시는 9일부터 공적마스크 판매가 이뤄지는 지역 내 102개 약국을 시민들이 찾기 편하게 상호와 주소, 연락처 그리고 구매 방법을 홈페이지와 공식 SNS 채널(블로그)을 통해 안내하는 동시에 시민의 구매 과정에 불편사항은 없는지 수시 점검 중이다.

또 1인이 운영하는 8개 약국에서 인원이 부족해 공적마스크 판매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경기도 주관의 ‘군 인력지원’ 사업에 적시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더불어 시는 집단 감염의 우려가 제기돼 대량의 마스크가 필요하지만, 자력으로 마련하기 어려운 요양병원 등 7개소에 마스크 150개씩(총 1천50개)을 9일 오전 배부했다. 건강이 취약한 노인 계층과 종사자들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한편 시는 11일부터 시청 근무 공무원, 입주 직원, 공익요원 등 약 900명이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인근 상업지역에서 점심과 저녁(비상 및 야간 근무 시)을 해결하는 ‘소비 지원’도 시행하고 있다.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 야외 활동을 줄인 시민들로 인해 매출이 줄어든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이다.

시는 2월 중순부터 한 달 예정으로 매주 1회 구내식당을 운영하지 않았으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함에 따라 직원들의 지역 상권 이용 확대․장려를 결정한 것이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개개인이 겪는 어려움이 다르기에 시 대책도 맞춤형으로 시행 중”이라며 “군포에서 더는 감염병으로 고생하는 시민이 없게 방역에 최선을 다하며, 피해 구제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는 코로나19 대응 야간 당직근무자 증원, 장애인·노인 시설 1일 1회 모니터링은 물론이고 지난 5일 발생한 감염병 확진자들이 이용한 식당 등 30개 업체의 상태를 꾸준히 점검·관리하는 등 지역사회 내의 코로나19 확산을 막아내고 있다.

3월 10일 00:00 기준으로 군포시 확진자는 기존의 4명(군포 거주 1명, 타지역 거주 3명)에서 증가하지 않았다.

기타 상세 정보는 코로나19 정보가 수시 갱신되는 시청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군포시 보건소 상황실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