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남부지역 피해 증가… 과실 크기 1~2cm, 방제 당부

씨방 속의 복숭아씨살이좀벌 유충(좌), 복숭아씨살이좀벌 성충(우)<사진제공=농촌진흥청>

[환경일보] 이보해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올해 따뜻한 겨울 날씨로 인해 매실 주산지의 꽃피는 시기가 평년보다 일주일 이상 빨라짐에 따라 매실, 복숭아, 자두 처럼 과일 한 가운데 단단한 핵으로 싸여있는 씨가 들어 있는 열매인 핵과류에서 발생하는 ‘복숭아씨살이좀벌’ 예방을 위한 방제준비를 당부했다.

2010년 남부지역 매실 주산지역에서 발생한 뒤 매년 피해를 주고 있으며, 지난해는 꽃이 일찍 피고 복숭아씨살이좀벌의 활동 기간이 길어지면서 전남과 경남 등에서 피해가 증가했다.

특히, 2019년 전남지역의 복숭아씨살이좀벌 피해 면적은 약 1194ha로 전년대비 약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숭아씨살이좀벌은 열매의 씨방 속에서 애벌레(유충) 상태로 겨울을 나며, 이듬해 꽃필 무렵 번데기 과정을 거친 뒤 어른벌레(성충)가 되어 어린 열매 속에 1마리가 100여개의 알을 낳고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는 열매 속에서 씨방을 갉아 먹으며 성장하기 때문에 수확 무렵에는 과실이 썩는 피해가 발생한다.

복숭아씨살이좀벌로 인해 피해를 입은 과실<사진제공=농촌진흥청>

복숭아씨살이좀벌은 어른벌레로 성장한 기간을 빼고 알, 애벌레, 번데기 기간에는 씨앗 속에서 살기 때문에 방제를 해도 효과가 낮고 과수원 바닥에 떨어졌거나 피해를 받아 썩은 열매를 그대로 두면 복숭아씨살이좀벌의 개체 수가 늘어 더 큰 피해가 발생한다.

따라서 복숭아씨살이좀벌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른벌레가 열매 속에 알을 낳는 시기에 적용 약제로 집중 방제를 하고 썩었거나 땅에 떨어진 과실을 모두 수거해 불에 태우거나 물에 담가 피해 받은 열매를 과수원에 남지 않도록 없애야 한다.

피해가 심한 과수원에서는 열매 크기가 1cm 정도 되는 시기부터 복숭아씨살이좀벌 어른벌레의 발생여부를 관찰하면서 5~7일 간격으로 2~3회 정도 등록된 약제를 살포해야 피해를 예방 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 유승오 과장은 “올해는 주요 과수의 꽃 피는 시기가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시로 과수원을 살펴보고, 계절 변화에 맞춰 제때 방제를 당부 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