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심화‧선택 3개 과정, 과정별 4회차 총 12회차로 구성

[환경일보]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이정식)은 중장년층의 새로운 인생3모작 지원을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을 전격 오픈했다.

오픈한 온라인 교육과정은 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의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인 ‘신중년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의 온라인 버전이다.

신중년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은 기대수명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중장년층이 은퇴 후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거나, 그간의 경험과 경륜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평생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고용노동부 ‘신중년 인생3모작 프로젝트’의 핵심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온라인교육과정은 현장에서 실시하는 단체교육에 시간·장소적 제약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중소기업 중장년층 근로자들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개발됐다.

신중년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온라인 교육 사이트(초기화면)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온라인교육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늘배움’과 ‘중소벤처기업연수원 이러닝연수’에 탑재돼 만 40세 이상 중장년이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기초와 심화, 선택 총 3과정, 12회차(과정별 4회차)로 구성됐으며, 모든 교육을 이수할 경우 수료증도 발급된다.

신청방법은 해당사이트 회원가입 후 사이트 검색창에서 ‘신중년’을 검색해서 나오는 관련 회차별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면 된다.

노사발전재단 이정식 사무총장은 “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인생후반전을 준비하는 중장년층들이 좀 더 쉽게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업·직종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들을 온라인으로 접할 수 있도록 교육콘텐츠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