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별 생활치료센터 확보 및 정부합동지원단 구성·운영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생활치료센터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13개 생활치료센터에 대구·경북지역 경증 확진자 2300여 명이 입소해 치료를 받고 있다. 생활치료센터 입소자들에게 재해구호협회, 대한적십자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에서 구호세트와 생필품 등 2900여 명분을 제공하고, 의료진이 24시간 상주하면서 환자의 건강 상태 관리 및 증상 악화 등 긴급상황에 대비한 상급병원 이송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각 센터에는 행안부, 복지부 및 지자체 공무원을 협력관으로 파견해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다.

아울러 생활치료센터의 운영지원 및 추가 설치지원을 위해 중대본 제2통제관(행안부 재난협력실장)을 단장으로 하고 행안부, 보건복지부 등 6개 기관이 참여하는 ‘생활치료센터 정부합동지원단’을 지난 8일부터 구성·운영하고 있다.

정부합동지원단은 센터 입소 전 점검 및 환자 이송과 입소 일자를 조율하고 물품과 인력 지원 등 생활치료센터 운영에 필요한 사항들을 관계기관 간 협의를 통해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다.

한편 대구·경북 이외 지역에서 집단 감염 등에 따른 확진자 급증에 대비하여 시·도별 생활치료센터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각 시·도별 1000실 이상의 병상확보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비상 시에는 시·도간 응원을 통해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치료할 계획이다.

진영 중대본 2차장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고 지역 내 빈틈없는 방역의료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생활치료센터가 안정적으로 추가 확보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