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사업장 산업전문가들의 연구논문을 실어 직업건강 학술발전에 기여

직업건강연구 제1권 제2호(2019. 12월 호) <자료제공=직업건강협회>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직업건강협회(회장 정혜선)는 학술지 제1권 제2호(12월31일)를 발간했다. 직업건강협회는 지난 2019년 8월 안전한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관리의 체계적인 근거 마련을 위해 ‘직업건강연구’ 창간호를 발간하게 됐다.

이번 호에는 ▷사업장 결핵예방 및 유소견자 관리사업의 효과 ▷SF-12를 이용한 근로자의 건강 수준과 삶의 질 ▷호텔업 종사자의 고객으로부터의 언어폭력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운수업 종사자의 건강행태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여성 근로자의 건강행태와 대사증후군의 연관성 등 총 5개의 논문이 게재된다.

직업건강협회 정혜선 회장은 “근로자 건강을 위한 산업현장에서의 보건관리자들의 노력이 연구 활동을 통해 더욱 발전하고, 보건관리자들의 역량강화에 직업건강연구가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고 전했다.

이현주 직업건강연구 간행위원회 이현주 위원장은 “앞으로도 전문적인 연구논문을 지속적으로 게재하여 직업건강 분야의 학술적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직업건강협회 회원은 누구나 ‘직업건강연구’ 에 논문을 투고 할 수 있으며, 원고 제출은 직업건강협회의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에 접속해 투고할 수 있다. 단 시스템 상에 문제가 있을 경우 간행위원회 이메일로 접수(kaohn9030@gmail.com)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