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적문 원장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봄철은 교통사고가 급증하는 시기다. 기온 변화로 인해 졸음운전이 늘어나는 데다 나들이 차량 증가로 교통사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스스로 운전을 조심하더라도 피하기 어려운 게 교통사고인 만큼, 안전운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예기치 않은 접촉사고가 발생했다면 눈에 보이는 외상이 없다 하더라도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겉으로는 부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척추나 근육 등에 손상을 입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가벼이 넘기고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으면 척추질환이나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카인네트워크 영등포점 바로한의원 조적문 원장은 "교통사고 후유증은 사고 직후 당장 통증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통증이 나타나는 게 특징이다. 통증이 크지 않다고 해서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화되어 증상이 더욱 심각해지거나 쉽게 낫지 않는 상황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 무조건 종합병원과 같은 상급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줄 알고 지레 겁을 먹곤 한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의료기관의 규모와 관계 없이 빠른 치료가 관건이며, 작은 의료기관이라 하더라도 되도록 빨리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즉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응급수술을 해야 할 만큼 외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원인 모를 통증이나 척추 관절 움직임에 불편함을 겪는 경우에는 한의원을 찾아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를 받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와 같은 갑작스러운 충격이 발생하게 되면 신체의 모세혈관들이 파열되고, 내부 출혈이 생기면서 어혈이 생겨 염증과 통증을 유발시킨다고 보고 있다. 이에 한약이나 약침을 통해 어혈을 제거하면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약침요법은 한약에서 추출하여 정제한 약침 제제를 통증이 발생한 주변 근육이나 인대에 주입하는 치료법이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겪고 있다면 어혈을 제거해주는 어혈약침이나 벌의 독을 이용한 봉약침, 몸의 열을 내리는 해독약침, 신경 손상을 회복해주는 죽염약침 등을 통해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조적문 원장은 "평상시 몸이 허약한 편이라면 교통사고의 충격으로 인해 기혈 순환이 정체되면서 후유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더불어 정신적으로도 충격을 받게 되는 만큼 직접 운전을 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불안감 또는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에 한의원에서는 정서적인 긴장을 낮춰줄 수 있는 한약 및 치료방법을 적용하기도 한다. 교통사고후유증 치료는 되도록 빨리, 일정 기간 동안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바쁜 직장인이나 수험생이라면 병원을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인근 한의원의 야간진료 스케줄이나 점심시간 진료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한의원에서도 자동차보험 적용이 가능하므로 본인부담금 부담을 덜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