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운영계획 준비로 환경분야 공공서비스 차질 없이 제공

[환경일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3월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6동 환경부 대회의실에서 영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환경부-공공기관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7개 기관장이 영상으로 참석했으며,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공공기관별 대응 현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추가적인 역할에 대해서 논의했다.

조명래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대규모 신규 확진 추세가 둔화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소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공공기관에서도 계속해서 긴장감을 가지고 대응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폐기물 소각장, 상하수도시설 등 환경기초시설 운영 공백으로 인한 국민 불안이 없도록 환경 분야 공공서비스를 차질 없이 제공할 것을 강조했다.

우선 직원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도록 위생‧복무관리 등을 더욱 철저히 해, 위기의 조기극복을 위한 공공기관의 추가적이고도 적극적인 역할을 지시했다.

아울러 공공기관 내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으로 인해 환경기초시설 및 각 공공기관에서 운영‧관리하는 시설이 폐쇄되는 상황 등을 가정한 비상운영계획을 준비하는 등 긴장감을 갖고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영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환경부-공공기관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환경부>

이에 한국수자원공사는 댐 및 수도시설의 사업장 폐쇄 시 원격운전 또는 대체 인력 투입을 통해 핵심시설 기능의 끊어짐 없이 물 안전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환경공단은 공단에서 운영하는 시설 199곳에 대한 업무연속성계획을 수립하여 대국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국립생태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공원공단에서는 전시관, 대피소 등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2월 말부터 중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위기 상황일수록 기관 간 칸막이를 낮추고 업무 공백을 상호 메우는 등 긴밀하게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폐기물 처리‧관리 업무가 폭증하고 코로나19 대응업무에 긴급 투입 등으로 지방(유역)환경청과 지자체의 업무 공백에 대한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어 공공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방안을 속도감 있게 준비하도록 재차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위급상황으로 인해 각 공공기관이 본래 추진할 업무들이 지연될 우려가 있는데, 현장에서 관리가 어려운 경우 대처 방안을 조기에 마련해 단호하고도 속도감 있게 시행해줄 것도 거듭 당부했다.

환경부는 앞으로도 의료폐기물 처리, 환경기초시설 비상 운영 등 소관업무의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보완해 나가는 한편, 공공기관과도 긴밀한 소통을 통해 기민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들도 범정부차원에서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과 조기종식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뜻을 모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