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동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동해안 해상공사에 동원된 선박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해양오염 예방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작년 한 해 39개소의 해사공사 현장에 150척 이상의 선박이 투입돼 7건의 해양오염사고가 발생했으며 경유 등 오염물질 약 2만1000ℓ(105드럼)가 해상으로 유출돼 어민불편 등 피해가 발생했다.

대부분 오염사고는 30년 이상의 노후 선박, 선박종사자 고령화, 동해안 해역특성을 잘 모르는 타 지역 선박의 기상악화 시 안전 불감증 등에 의해 발생했다.

3월 현재 연안정비사업 등 대규모 27개의 해상공사에 100여척의 선박이 동원되어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상 기상호전 시 해상공사 본격 추진으로 동원선박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해상공사 동원 선박의 사전관리 및 점검을 통해 사고를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동해해경청은 해상공사와 동원선박의 현황을 파악하여 관리카드를 작성하고 해상공사 관계자와 선박종사자를 대상으로 정담회와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30년 이상의 선박과 중질유를 사용하는 고위험 선박을 대상으로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사고예방 특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퇴직공무원 사회공헌 사업과 연계해 오염사고 발생이 높은 영세선박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퇴직공무원을 활용하여 안전관리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해양오염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신영수 해양오염방제과장은 “해양공사 현장 동원 선박의 관리카드 현행화 및 기상악화 시 선박의 안전장소 이동 현황을 수시 파악해 해양오염사고를 예방해 나가겠다"고 밝히면서 해양공사 관계자 및 선박 종사자의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