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중부발전-김포시, 재생에너지 개발 MOU
실증실험 통해 고형연료 6000㎉l/㎏ 효율 확인

[환경일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3월19일(목) 한국중부발전(주)(사장 박형구) 및 김포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차동국)과 음식물쓰레기를 활용한 친환경 자원화 및 석탄대체 재생에너지 개발을 위한 3개 기관 공동 협력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각 기관은 음식물쓰레기 가축사료화 시설 개선, 음식물쓰레기 사료를 이용한 고품질 고형연료 생산, 고형연료를 활용한 바이오가스 발전 및 친환경 재생에너지 발전시스템 구축, 친환경 수소생산 기술 확보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음식물쓰레기를 이용한 친환경 석탄대체 고형연료 생산 시스템 개요 <자료제공=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연은 ‘음식물쓰레기 기반 청정 바이오 고형재생연료 기술’의 실용화 및 실증실험을 위해 2019년 10월 한국중부발전과 상호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3자간 업무협약에는 김포시 시설관리공단이 참여하여 기술 고도화 및 검증을 위한 시설과 부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범적으로 발전에 사용하게 될 음식물쓰레기 고형재생연료는 실증실험을 통해 6000㎉l/㎏의 우수한 효율이 확인됐다. 이는 현재 발전용으로 쓰이는 석탄과도 맞먹는 화력이다.

건설연은 본 기술을 고도화함으로써 사회적 현안인 음식물쓰레기 처리 문제 해결,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제도 달성을 위해 수입 연료에 의존하던 화력발전소의 경제성 확보, 연간 885만톤의 온실가스(CO₂) 저감 효과 등을 예상하고 있다.

3개 기관 협력 체계도 <자료제공=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연 윤광석 국토보전연구본부장은 ”이번 3개 기관 업무협약은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원 확보를 위해 실질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청정 바이오 고형재생연료 기술은 김포시뿐만 아니라 음식물쓰레기 처리의 한계에 봉착한 여러 지자체의 현안 해결책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