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이탈 발생 즉시 담당공무원에게 자동 통보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급증하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관리업무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지난 7일부터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 서비스를 개시했다.

20일 기준으로 자가격리자 1만594명 중 4787명이 설치를 완료해 앱 설치율은 45.2%이며, 시·도별로는 울산이 95.2%로 가장 높고 세종(87.3%), 충북(84.3%), 전남(82.4%)이 뒤를 이었다.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은 자가격리자 본인이 동의하고 직접 설치해야 하지만 설치가 어려운 경우(2G폰 사용자, 고령자 등) 기존처럼 전화 통화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아이폰 사용자 버전은 지난 16일부터 배포했다.

원활한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해 앱 설치율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고 앱을 설치하지 않은 자가격리자에 대해서는 관리를 보다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앱을 설치한 자가격리자는 자신의 건강 상태를 스스로 진단하여 매일 2회 자동으로 통보하고,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담공무원에게 알려준다.

만일 자가격리 장소를 이탈하면 본인과 전담공무원에게 동시에 경보음이 발생해 전담공무원은 즉시 이탈 여부를 확인해 조치하며, 자가격리자 본인도 심적인 부담을 느껴 이탈 방지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행안부에서는 유럽에서 우리나라로 입국(3.22~)하는 내·외국인 자가격리자 모니터링에도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을 활용할 계획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지역사회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가격리자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자가격리자 관리업무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