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식습관, 다양한 영양·식생활 체험교육 실시

부산시교육청 <사진제공=부산시교육청>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교육청은 단위 학교의 영양·식생활교육을 지원하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학교 식생활교육실을 확대 설치해서 운영한다.

시교육청은 지난 2018년부터 매년 5개교씩 모두 10개교에 식생활교육실을 설치한데 이어 올해도 5개교에 식생활교육실을 설치하고, 이들 학교에는 식생활교육실 설치에 필요한 4000만원씩의 예산을 지원한다.

이들 학교는 교실 1~2칸의 유휴교실을 활용해 학생들이 ▷식품안전과 영양과 관련한 교육 기자재와 조리시설 ▷상담공간을 설치하는 등 학교별 특성에 맞게 식생활교육실을 꾸민다.

이 교육실에서는 ▷교과수업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시간 등을 활용한 영양수업 ▷조리 관련 동아리 활동 ▷급식시간 밥상머리 식사예절 교육 ▷영양상담 ▷학부모·교직원 대상 조리연수 등 다양한 영양·식생활 체험교육을 한다.

시교육청은 이들 학교의 업무경감과 지원을 위해 ‘쉽게 익히는 학교 식생활교육실 운영 매뉴얼’를 제작해서 보급했고, 지난 3월18일 학교 식생활교육실 영양교사와 교육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우수 운영사례 ▷운영 매뉴얼 활용법 등 담당교사의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부산시교육청 이기봉 학교생활교육과장은 “식생활교육실은 학생들에게 영양·식생활에 대한 바른 식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것이다”며, “앞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