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더덕장아찌 돼지고기 주물럭’ 추천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장아찌는 장을 의미하는 ‘장아’와 짜게 절인 채소를 뜻하는 ‘찌’가 결합해 만들어진 단어다. 제철 채소를 소금에 절이거나 말려 간장, 고추장, 된장, 식초 등에 넣어 오랫동안 저장해 먹는 음식으로, 사용하는 채소와 장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재료로는 무, 오이, 고추, 더덕, 마늘, 깻잎, 버섯, 양파 등이 많이 쓰인다. 지역에 따라 산초, 고들빼기, 동아, 우엉 등 지역 특산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발효 과정 중 생성된 각종 유기산은 식욕을 촉진 시키며, 식이 섬유가 많이 함유돼 있어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장아찌는 그 자체로 먹기도 하지만, 양념을 넣어 무쳐 먹거나 볶아서 먹으며 국수나 조림 등의 음식에 활용하기도 한다. 최근 가정간편식과 함께 간단하게 반찬으로 먹을 수 있어 장아찌 시장이 다양해지고 있다.

조리법으로는 ‘더덕장아찌 돼지고기 주물럭’을 소개한다.

더덕장아찌 돼지고기 주물럭 <사진제공=농촌진흥청>

▷주재료 : 양파(½개), 대파(20cm), 돼지고기(불고기용 400g). 더덕고추장 장아찌(150g)

▷부재료 : 풋고추(1개), 홍고추(1개)

▷양념장 : 설탕(1큰술), 후춧가루(1작은술), 고춧가루(1큰술), 청주(2큰술), 매실청(1큰술), 물엿(1큰술), 다진 마늘(1큰술), 고추장(2큰술), 깨소금(1작은술)

▷양념 : 들기름(2큰술)

1. 양파는 굵게 채 썰고 대파, 풋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2. 양념장을 만든다.

3.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찢어 손질한다.

4. 돼지고기와 더덕 고추장 장아찌,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 10분간 재운다.

5.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들기름(2큰술)을 두르고 재워둔 더덕장아찌 불고기와 양파를 넣어 7분간 볶는다.

6. 어슷 썬 대파를 넣어 2분간 더 볶는다.

7. 그릇에 더덕장아찌 돼지고기 주물럭을 담고 청·홍고추를 올려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