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권 시장 제안으로 경남도 및 보건복지부 적극 건의해 성사

[양산=환경일보] 최창렬 기자 = 양산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의 대책으로 2월 24일부터 전면 중단된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에게 활동비를 선지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노인일자리참여자 발대식,사진제공=양산시>

이번 선지급 방침은 김일권 양산시장의 제안으로, 노인일자리사업 중단으로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고충을 파악하고, 적극 대처하기 위해 경상남도와 보건복지부에 선지급 방안을 건의하며 진행됐다.

실제 지난 18일 경상남도지사 주재로 열린 시장군수회의에서 김 시장은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의 활동비 지급방식을 선근로 후지급에서, 선급여지급 후근로의 형태로 급여지급방식을 한시적으로 변경해 줄 것을 요청했고, 이를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검토한 후 중앙정부에 건의하면서 이뤄졌다.

선지급 대상은 공익활동형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 중인 4,000여명의 노인으로, 활동비를 우선 지급하고, 사업재개 후 활동시간을 보충하는 방식이다. 활동비 선지급 방침에 대해 노인일자리 참여자는 “기초연금 외에 소득이 전혀 없어 당장에 생활이 막막했는데 대책을 강구해준 양산시에 고맙다”고 말했다.

양산시 관계자는 “3월분 활동비는 30만원씩 총 12억원을 4월 초까지 지급할 예정”이라며 “선지급된 활동비는 노인들의 생활고를 덜어주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선순환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