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시장, 2일 브리핑 통해 재난기본소득 지원 계획 알려

수원시는 2일 브리핑을 통해 재난기본소득 지원 계획을 알렸다 <사진제공=수원시>

[수원=환경일보] 정재형 기자 = 수원시는 ‘재난관리기금’과 ‘순세계잉여금’을 활용해 시민 1인당 1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제공한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2일 브리핑을 통해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시에 따르면 내주 시의회에서 관련 조례 제정 및 관련된 재난기본소득 예산을 의결할 방침으로 이에 따라 수원시민은 4인 가족 기준, 시의 지원금 40만원에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까지 더해 총 ‘80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될 전망이다.

염 시장은 자리에서 “코로나19와 관련된 정부와 광역지자체의 긴급재정지원 발표를 보면서 그간 준비해왔다”라며 “중앙과 광역의 정책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메우는 동시에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을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전했다.

앞서 시가 실시한 긴급재정지원에 대한 온라인 패널조사에서는 적정금액으로 10만원(73.8%), 지급방식은 지역화폐(62.3%), 대상은 전체시민(73.3%)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설명이다.

수원시 인구는 119만2762명(3월31일 기준)으로, 시는 1192억원의 신속한 지원을 위해 지난 3월30일 진행된 1차 추경과 오는 6일 원포인트 추경으로 ‘1828억원’ 규모의 관련 예산을 편성해 이번 달 내로 집행을 추진한다.

아울러 염 시장은 코로나19 위기에 불안감이 커진 상황에서 모아진 그동안의 정성에 대해서도 덧붙였다.

이날 현재까지 시에는 현금과 현물 도합 총 324건, 7억8386만원 규모의 기부금이 모였다. 또 재난기본소득지원금을 어려운 이에게 기부하자는 ‘착한 기부운동’의 기류도 일고 있다고 시는 전했다. 골목상권과 소상공인 점포에 선결제 후 향후 지속 방문을 약속하는 ‘착한 선결제 운동’ 역시 큰 도움이 될 거라는 전망이다.

한편 시는 이번 재난기본소득 지급 과정에 있어, 불편 최소화를 위해 신청절차를 간소화 하고 44개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 임시 인력을 편성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