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집콕 생활’, 부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

슬기로운 집콕생활 <자료출처=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가족을 응원하고, 장시간 가정 내 생활로 인한 여가생활의 부족함과 가족 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비대면 가족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하는 가족놀이 ▷가정원예(홈가드닝) ▷장시간 실내생활에 따른 스트레스 해소법 등 ‘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정보는 부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슬기로운 집콕생활

첫 번째로 ‘집에서 즐기는 가족놀이’는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가족놀이로 놀잇감 선택방법과 놀이하는 방법을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품앗이에서 알려주는 풍선폭죽 만들기와 나만의 우산 만들기 등 다양한 놀이법을 제시한다.

두 번째로 ‘가족과 함께하는 홈가드닝’으로 식목일 맞이 가족과 함께하는 홈가드닝으로 ▷홈가드닝 준비사항 ▷고려할 점 ▷다육이·채소모종·허브 심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홈가드닝은 가족이 함께 심고, 재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세 번째로 ‘집에서 즐기는 가족놀이2’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아이돌보미 선생님들도 함께 할 수 있는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한 가족놀이를 제공하며, ▷종이봉투를 활용한 가면만들기 ▷비누거품으로 그림그리기 ▷박스 집 만들기 등을 손쉽고 안전한 놀이법을 제공하고 있다.

네 번째로 ‘나만의 스트레스 극복법 공유이벤트’는 장기간 외부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공유하는 인스타그램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고, 이벤트 참여자 중 30명에게는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다섯 번째로 ‘TV로 떠나는 여행’은 TV 프로그램으로 떠나는 여행을 소개하며, 현실은 당장 떠날 수는 없지만 TV를 통해서라도 여행지를 보면서 잠시나마 해방감을 느끼고 마음을 달랠 수 있도록 ‘여행 설계자편’과 ‘식도락 여행편’에 이어 ‘걸어서 세계속으로’와 ‘꽃보다 청춘 시리즈’ 등을 제공한다.

여섯 번째로 ‘가족과 함께하는 책놀이’는 가족과 함께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책을 소개하고, ▷숨은그림찾기 ▷다른그림찾기 ▷미로찾기 ▷퍼즐북 등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한다.
또한 이 놀이를 하면서 아이의 놀라운 집중력을 발견할 수 있다.

일곱 번째로 ‘온라인 영어놀이’는 자녀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집콕 영어놀이’를 소개하고, ▷영미권의 수수께끼와 속담풀기 ▷숨은그림찾기 ▷단어퍼즐 맞추기 ▷동화 읽기 ▷영어 에세이쓰기 등 유치원생부터 초·중·고등학생까지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여덟 번째로 ‘가족영화’는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가족영화를 소개하고, 불을 끄고 팝콘을 먹으며 세상 하나뿐인 홈시네마에서 즐길 수 있는 전체관람가 영화 5편을 소개한다.
가족이 같이 영화를 보면서 함께 웃고 울며 찐한 가족애를 느낄 수 있다.

시는 오는 4월5일 식목일을 맞아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참여하는 1000여가정을 대상으로 토마토와 상추 등 모종과 흙·화분·설명서 등이 담긴 가정원예 키트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녀와 함께 모종을 재배하면서 가족관계를 증진하고, 정서적 유대감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재배한 작물을 활용한 요리체험 등 후기도 모집할 예정이다.

참여신청은 지역 내 건강가정지원센터 4곳과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통합센터 7곳 등에서 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나 다양한 가족갈등으로 문제를 겪는 개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비대면 상담서비스도 지원한다.

상담신청은 부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전화·홈페이지·카카오톡을 이용하면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가정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문화정보와 가족갈등 해소를 위한 전화상담서비스 제공으로, 힘든 시기에 가족이 더욱 건강하게 결속되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며,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프로그램 안내와 참여방법에 대한 정보는 부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로 전화문의하거나 부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와 구·군 건강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