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 씨고구마 진율미 공급으로 품질향상 30% UP, 생산량 15% UP!

[예천=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예천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최효열)는 고구마의 품질 향상과 고급화를 위해서 무병종순과 우량 씨고구마 진율미를 지속적으로 보급해 지난 1일 보문면 신월리 작목반(대표 송현종)에서 고구마 종순 15만 본을 수확하고 전라남도 해남으로 첫 출하했다.

고구마는 영양번식 작목으로 씨고구마를 여러 해 동안 재사용할 경우 바이러스에 의한 종서 퇴화로 품질저하는 물론 수량 감소 현상과 저장 중 장해가 발생해 농가에 피해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이에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새로운 소득작목 육성을 위해 몇 년간 노력한 결과 830여 농가 88ha로 고구마 재배 면적이 늘어나고 있고 무병 씨고구마 10톤과 무병종순 1만1천여 본을 긴급 보급해 이번 출하를 시작으로 5월 중순까지 지속적으로 출하할 계획이다.

이번에 재배되는 진율미 고구마는 품종 고유의 선명한 색깔과 단맛이 높아 품질향상 30% 및 생산량 15% 정도가 늘어나 보문면 신월리 지역에서만 8억 원 정도의 조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효열 소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고구마 품질 유지에 필요한 우량종자(무병종순) 공급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생산과 상품성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