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운동연합, 일회용품 안쓰는 행사 만들기 가이드라인 배포

한 축제에서 발생되는 쓰레기 처리비용은 1500만원이 넘는다고 환경운동연합은 전했다.

[환경일보] 김봉운 가자 = 서울환경운동연합(이하 서울환경연합)은 무분별한 1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폐기물 발생을 감축시키고자 ‘1회용품 안쓰는 행사 만들기’ 가이드라인을 배포한다. 서울환경연합 홈페이지, 블로그, SNS의 링크를 통해 손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대부분 행사는 매년 계절별 정기적으로 이뤄진다. 이러한 행사에 사용되는 1회용품으로 인한 폐기물 발생량은 적지 않다. 서울에서만 연평균 수준이다.

지속가능한 친환경 행사는 대중교통, 에너지와 물 사용 부분도 고려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1회용품 사용을 배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1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폐기물 문제는 매립으로 인한 토양오염, 소각으로 인한 대기오염과 기후변화, 자원낭비를 넘어 막대한 사회적 처리 비용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에, 신우옹 서울환경연합 사무처장은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으로 1회용품 사용의 한시적 사용이 허용돼 폐기물이 증가하고 있다. 모든 행사가 중지된 지금이야말로 폐기물 대란에 대한 교훈을 다시 한 번 성찰해야 될 시기”라며 1회용품 안쓰는 행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서울환경연합은 가이드라인 배포를 통해 기관, 기업, 단체 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상생활 속에서도 친환경 행사를 진행하도록 ‘1회용품 안쓰는 행사 만들기’ 문화를 확산하고 서울시에 조례 제정을 제안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