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속초시(시장 김철수)는 지역 주민을 대표해 예산 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할 ‘제6기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위원을 4월 8일부터 5월 1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인원은 23명으로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11명을 공개 선발하며, 나머지 인원은 시민·사회·직능 단체와 洞 주민자치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구성할 계획이다.

신청 자격은 속초시에 주소를 두고 있거나 시에 소재한 기관 근무자 및 영업소의 본점 또는 지점을 둔 사업체의 대표자 또는 임·직원, 시민·사회·직능 단체 등 회원 50인 이상 비영리 민간단체 추천 및 洞 주민자치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시민이다.

이번에 선정되는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위원은 오는 6월 8일부터 2022년 6월 7일까지 활동하며, 예산 편성과 주요 사업에 의견 제시와 주민 의견 수렴 등 속초시 예산 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한다.

신청 방법은 속초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 게시한 신청서를 작성하여 속초시청 기획예산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속초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봉진 기획예산과장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확대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운영하는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