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급 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사전투표 모의시험 실시

행안부는 사전투표소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4월9일 대전광역시청에서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장종태 대전광역시 서구청장과 함께 사전투표소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9일 전국 3500여개 사전투표소에서는 사전투표(4월10일~11일)를 하루 앞두고 각급 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해 사전투표 모의시험이 실시된다.

진영 장관은 이 날 대전광역시청에서 투표소 설비와 안전관리 상태 등을 점검하고 직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투표소 내 방역대책과 사전투표용지 발급 등 실제 사전투표 절차를 점검할 예정이다.

진영 장관은 “그간 선거인명부 작성, 투표안내문 발송 등 법정선거사무 추진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지방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특히 이번 선거는 코로나19 상황 아래서 실시되는 선거로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투표소 내 마스크 착용, 앞 사람과의 간격 유지 등 투표소 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잘 실천될 수 있도록 안내해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모의 사전투표를 직접 시연해 본 다음 “통신망 단절, 정전 등 비상사태에도 투표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고, 장애인·노약자 등의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사전투표는 투표일인 4월15일에 투표하기 어려운 국민들을 위해 미리 투표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제21대 총선에서는 4월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 간 실시되며, 선거권이 있는 국민은 누구든지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읍·면·동 별로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