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어르신 3000여명 건강 상담, ‘코로나19’ 의심 증상 전화로 확인

보건소 직원들이 어르신들께 전화로 안부 및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제공=영주시>

[영주=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경북 영주시 보건소(소장 김인석)는 지역 내 방문건강관리대상자 중 65세 이상 어르신 2988여 명에게 발열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 여부와 안부를 전화로 확인하는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을 통해 어르신들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문건강관리서비스는 만성질환의 예방 및 능동적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방문보건간호사가 지역 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정을 방문해 혈압·혈당 등 건강위험요인을 파악과 건강 상담 등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이다.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선별진료소 운영 등 ‘코로나19’ 대응에 보건소 역량을 집중해 지역 내 ‘코로나19’ 전파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직접적인 가정 방문을 전면 중단하는 등 전염병 전파에 위험이 되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대응이 계속됨에 따라 평소 받던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장기간 제공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수혜자의 건강 악화가 우려되고, 특히 홀로 사는 어르신은 스스로 ‘코로나19’ 감염 증상을 확인하고 조치를 취하는 것에 한계가 발생 할 수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에서 마련한 지침에 따라 지난 4월 8일부터 ‘코로나19’ 소강 시점까지 방문보건간호사가 정기적으로 전화를 통한 증상 발현여부를 확인하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선별진료소 방문 및 전화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전화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제공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혈압, 당뇨 등 주요 만성질환 및 심뇌혈관질환, 영양섭취 등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를 전화로 상담해 다방면으로 의료취약계층 어르신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직접방문을 통한 서비스 제공이 어려워짐에 따라 국가적으로 취한 조치”라며 “서비스를 받고 계신 대상자분들께 찾아뵙지는 못하지만 당분간 전화로 촘촘한 건강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