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 19.5만명 감소,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최대
고용악화 상황에 대한 신속 대응 기구 역할 수행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4월20일부터 6개월간(필요시 1회 연장) 코로나19 대응 고용안정 긴급지원단(이하 긴급지원단)을 설치·운영한다.

3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수가 전년동월대비 19.5만명 감소, 금융위기였던 2009년 5월 이후 최대 감소폭을 기록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서비스업과 고용 취약계층의 고용충격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대응 기구로서 긴급지원단을 신설해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상황 악화와 노동시장 현안에 신속히 대응하고, 실질적 성과를 뒷받침하는 추진체계로서 역할을 부여할 계획이다.

긴급지원단은 신속하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위해 고용노동부 장관 직속으로 운영하며, 고용정책실장이 단장으로서 긴급지원단 업무를 총괄·조정한다. 또한, 단장을 보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직원으로 구성된 고용대책반을 운영한다.

향후 긴급지원단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고용대책 수립·점검 ▷코로나19 관련 타 부처 및 부내 정책 조정 및 협업 ▷코로나19 관련 주요사업(예산) 추진상황 점검 ▷지역·산업별 고용동향 파악 및 모니터링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주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할 고용대책 및 기존 대책의 추진상황을 집중 관리해 코로나19 대응 정책의 효과적 집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충격에서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일자리를 지켜내기 위한 전방위적 고용대책이 필요한 시기”라하며 “신속한 의사결정과 책임있는 정책 집행을 통해 필요한 정책이 필요한 시기에 국민께 전달될 수 있도록 모든 조직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