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 2020 중점 협업과제 선정·추진 ···국민이 편리한 서비스 협업으로

이번에 선정한 4개 중점 협업과제 외에도 향후 국민과 현장이 원하는 협업과제들을 추가로 발굴·숙성해 성과를 창출할 예정이다.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민간이 칸막이를 허문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올해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이 232개 협업과제를 발굴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전문가 심사 등을 거쳐 국민 생활과 밀접한 주요 협업과제 4개를 ‘중점 협업과제’로 1차 선정했다.

행정안전부는 확실한 성과가 창출되도록 중점 협업과제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계기관들이 추진 초기 단계부터 목표와 추진계획을 협의해 합동으로 추진해나갈 수 있도록 과제별 TF를 구성하고, 수시로 추진상황과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도 과제별 TF에 직접 참여해 협업 추진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 즉각적으로 함께 대응책을 마련하고,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상시 지원한다. 또한 협업과제를 추진하는데 추가적인 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협업정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관계기관 간 상호 연계·협력을 강화한다.

행정안전부는 기관관리 협업과제 228개에 대해서도 다양한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꾸준히 관리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협업 SOS’ 창구를 새롭게 개설(4월17일)해 협업 현장의 어려움을 실시간 접수하고, 신속한 답변과 맞춤형 해결책 제시로 협업과제 추진을 지원한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협업 성과가 도출되도록 협업과제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국민과 현장이 필요로 하는 협업과제를 꾸준히 발굴하는 한편 국민의 관점에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업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