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희 구청장이 관악형 마더센터 아이랑 제1호 난향점에서 육아부모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환경일보] 김다정 기자 =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2020년 아동친화도시 인증 첫 해를 맞아 ‘아동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도시’를 향해 본격 시동을 걸었다.

구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민선7기 공약으로 내세우고, 그간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기반 마련에 다양한 노력을 펼쳐왔다.

전담기구 구성, 조례 제정, 아동실태조사, 아동친화예산 분석 등 아동 친화적 제도와 체계를 구축하고, 아동권리 모니터단, 열린토론회, 아동권리교육 등으로 구정에 대한 아동의 참여와 아동권리 인식 증진에 힘썼다.

그 결과 지난 달 9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로 인증되는 성과를 이뤘다. 아동친화도시 자격은 앞으로 4년간 유지된다.

2020년 관악구는 지난해보다 약 28억 원 증가한 16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아동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관악’을 비전으로 7개 추진영역의 55개 전략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7개 추진 영역은 다음과 같다.

△아동이 즐거운 관악 (놀이와 여가) △아동이 함께하는 관악 (참여와 시민의식) △아동이 안전하게 보호받는 관악 (안전과 보호) △아동이 바르게 성장하는 관악 (보건과 사회서비스) △아동의 꿈이 자라는 관악 (교육 환경) △아동이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관악 (생활 환경) △아동이 주체가 되는 관악 (아동친화도시 기반 구축)

마지막으로 박준희 구청장은 “올해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첫 해로, 아동친화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관악구 4만 여 아동이 안전하고, 차별받지 않고,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