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 티켓 환불 여부, 스폰서십 권리 연장 논의 등 과제 산적

[환경일보] IOC가 도쿄 2020 연기와 관련해 일문일답을 공개했다. 다음은 IOC가 밝힌 도쿄 2020 FAQ다.

Q.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연기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HO)는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A. 3월30일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WHO 테드로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사무총장 간의 전화통화에서, WHO는 이 결정에 대한 존경과 지지를 표명하고 올림픽의 성공을 위한 준비에 함께 동참하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다.

Q. 연기된 도쿄올림픽의 예선 과정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A.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현재 도쿄 올림픽 개최 연기를 결정하자마자, T/F(“Here we go”)팀을 결성했고, 도쿄 2020 출전 자격 제도에 대한 수정안을 잇달아 승인했다. 올림픽 예선 경기는 2021년 6월29일까지 치러져야 하며, 국제연맹(IF)은 자체적으로 예선 경기 기간을 정할 수 있다. 또한 최종 올림픽 엔트리 신청 마감일은 2021년 7월5일로 정해졌다.

이미 도쿄2020에 출전할 자격을 얻은 선수들은 약 57%이며, 그대로 출전권을 유지한다. 국가올림픽위원회(NOC)에서 자격 쿼터 자리를 획득한 경우도 있고, 선수가 직접 특정적으로 획득한 경우도 있다. 올림픽 헌장에 따라, 각 NOC는 도쿄 2020에 참가할 선수를 선발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IOC는 올림픽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하게 위해 올림픽 연기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Q. 2020년 도쿄 올림픽은 언제 개최될 것이며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A. 2020년 도쿄 올림픽은 7월23일부터 2021년 8월8일까지 열린다. 올림픽이란 경기가 매우 복잡한 이벤트이기 때문에 현재 무엇을 하는지 말로 설명하기에는 힘들다. 올림픽이라는 거대한 퍼즐 안에, 여러 가지 조각들이 모여 조화롭게 합쳐지기 때문에 하나하나가 모두 중요한 요소들이기 때문이다.

도쿄2020 조직위원회를 중심으로 33개의 국제 연맹, 206개 국가 올림픽 위원회, 선수, 스폰서, 방송사가 모두 함께 협력해야 한다.

Q. 이전에도 올림픽 게임이 연기된 적이 있는지?

A. 없다. 20세기 두 번의 세계대전으로 올림픽게임이 취소된 적은 있었지만, 올림픽 역사상 미뤄진 적은 처음이다.

Q. 지금 상황은 올림픽게임 역사상 최악의 상황인가? 과거 세계 대전 동안의 올림픽 개최 취소와 비교할 때 어떤 것이 더 최악인가?

A. 비교는 다른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전쟁으로 인한 손실과 인류가 겪는 고통들을 고려할 때, 세계대전으로 인한 취소와 올림픽 연기를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다.

Q. 올림픽 연기에 대해 IOC와 일본 중 누가 실제로 결정을 내렸는가?

A. 올림픽 개최 연기 결정은 양쪽 모두 합의하에 내린 결정이었다. 일본 정부는 도쿄 2020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책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IOC는 도쿄2020의 전폭적인 지지와 헌신을 거듭 강조했다.

Q. 올림픽 연기는 전 세계의 선수들과 각 NOC로부터 쏟아지는 비판의 목소리로부터 추진된 것인가?

A. IOC는 선수들의 목소리를 항상 신경 쓰고 있고, 끊임없이 선수위원회와 함께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 IOC 토마스(Thomas Bach) 위원장은 여러 차례 편지를 전 세계의 선수들에게 전달했다.

선수위원회와 전 세계의 200명이 넘는 선수 대표자들과 전화 연결을 했고. 이 전화에서는 올림픽 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한마디도 나오지 않았으며, 질문들은 변경된 올림픽 출전 자격 제도, 현재 훈련 상황, 멘탈, 그리고 다른 문제 등에 관한 것이었다.

Q. 올림픽 게임이 연기된 상황에서, 일본 국민들에게 어떤 것을 도쿄 2020의 유산으로 주기를 바라는가?

A. 우리 모두는 도쿄 올림픽이 이 어려운 시기에 전 세계에 희망의 신호로서 서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인류는 현재 앞이 보이지 않는 깜깜한 터널을 걸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도쿄 2020과 올림픽 성화는 희망의 등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2021년에 열릴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도쿄 2020’이라는 명칭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2021년에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은 이미 매우 상징적인 일이며, 우리는 도쿄 2020이 인류의 축전이 되기를 바란다.

Q. 올림픽게임을 취소하는 것은 왜 선택사항으로 고려되지 않았는가?

A. 올림픽이 취소되면 4년간 한 대회만을 바라본 206개 국가올림픽위원회(NOC) 소속 선수 1만1000명을 포함해, 그들을 서포트 해주는 코치, 의사, 공무원, 훈련 파트너, 친구, 가족 등 수많은 사람들의 올림픽 드림이 좌절 될 것이다.

또한 올림픽 개최지로 가장 잘 준비된 도시인 도쿄와 그동안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해 일해왔던 관련 조직위 사람들 모두 절망에 빠지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

Q. 올림픽 연기는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A. 올림픽을 연기하는 것은 크나큰 도전이다. 우리는 물론 앞으로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에도 초점을 맞춰야 하지만,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과 2022 다카르 유스올림픽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우리는 TF팀에서 우리 앞에 놓인 상황을 명확하게 직시하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IOC가 해결해 나갈지 결정한 뒤 관련 조치와 자원을 가능한 한 빠르게 투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Q. 올림픽 연기로 인한 재정적 영향은 어떻게 되는지?

A. 올림픽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하게 위해 올림픽 연기를 결정했다. IOC는 재정적 부분을 포함한 올림픽 관련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 것임은 분명하다.

일본 정부는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해 모든 책임을 질 것이라 하였고, 동시에 IOC도 도쿄 2020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올림픽 연기는 재정적 이익을 위해 결정된 사안이 아니며, IOC는 보험을 포함한 위기관리 정책을 활용해 올림픽 운영에 성공할 것이다.

Q. 올림픽 관람 티켓은 유효한가? 환불은 가능한가?

A. 현재 도쿄 2020 조직위원회에서 논의 중에 있다. 빠른 시일 내에 최선의 방법을 도출할 것이며, 결론이 나온 즉시 티켓 구매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Q. 몇몇 TOP 파트너와의 계약은 2020년에 만료된다. 그렇다면 이들은 스폰서십 기회를 잃게 되는 건지 아님 계약을 연장하게 되는 건지?

A. 우리는 연기된 도쿄 2020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모든 중계권사와 스폰서들과 함께 긴밀히 협력해 일하고 있다. 예상치 못한 상황이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올림픽 운동을 오랜 기간 동안 지지하고 올림픽 가치를 실현할 수 잇도록 도와준 파트너들에게 감사함을 표한다.

도쿄 2020은 32번째 올림피아드 대회 자격을 그대로 유지함에 따라 TOP 파트너들 또한 연기된 도쿄 2020에 대한 권한을 2021년까지 유지할 수 있다.

Q. 도쿄 자국 스폰서와의 계약은 자동 연장되는 건지?

A. 자국 스폰서와의 파트너십 권리 연장은 도쿄 2020 조직위원회와 논의해봐야 한다.

Q. 2021년 6월 예정된 2021 IOC 총회에는 어떻게 되는가? 차기 IOC 회장 선거가 포함되지 않나?

A. 지금부터 논의해봐야 할 사안이며, 현재로서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Q. 만약 2021년 여름에도 대공황이 끝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A. 우리는 WHO가 설정한 COVID-19의 발생 상황에서의 집단 모임에 대한 위기관리 시스템을 따를 것이며, 현재까지 논의하여 결정한 원칙을 따르고 오직 안전한 환경에서만 올림픽 경기를 운영할 것이다.

Q. 도쿄 2020 이후 개최지 선정에는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A. 동·하계올림픽 개최지선별위원회(Future Host Commission)는 2032 개최지를 선정하기 위해 벌써 움직이고 있으며, 개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여러 국가들과 비공식 협의를 거쳤다. 또한 몇몇 국가들이 공식적인 관심을 선언했으며, 동·하계올림픽 개최지선별위원회는 다가올 2030 동계올림픽 개최지 선정에 먼저 집중할 것이다.

<자료출처=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ISF)>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