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방송 행사
기상청, 날씨 빅데이터 콘테스트 개최5월29일까지 참가 신청, 6월29일까지 공모작 제출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국민의 아이디어와 기상기후 빅데이터가 만나 민간 기업의 문제 해결에 나서는 ‘2020 날씨 빅데이터 콘테스트(경연대회)’를 개최한다.

올해 6회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KT와 ㈜현대제철이 참여하며 이를 위해 지난 3월 기상청은 두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모 분야는 총 2가지로 ▷서비스개발과 ▷데이터분석으로 나눠 진행된다.

서비스개발은 KT가 제공하는 관광 인구·상권 데이터와 기상을 융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해 제출하고, 데이터분석은 현대제철이 제공하는 결로 관측데이터를 활용해 날씨에 따른 공장 내 결로 발생 예측 모형을 제안하면 된다.

참가접수는 4월27일(월)부터 5월29일(금)까지 대회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며, 공모작은 6월29일(월)까지 제출하면 된다.

대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공모 문제와 ▷데이터에 대한 설명회 및 각 분야 전문가의 ▷빅데이터 분석 상담지도(멘토링)이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차 심사(서면)를 통해 선발된 본선 진출작은 7월 23일(목) 2차 심사(발표)를 통해 총 14팀(2개 분야, 각 7팀)을 선발하여 시상할 예정이다.

대회 수상자에게는 일자리 연계 지원뿐만 아니라, 기업이 함께 마련한 후속 지원 혜택이 부여된다.

KT는 서비스개발 수상자에게 현물 지원(기업의 데이터와 마케팅 등)을 통해 기업과 공동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현대제철은 데이터분석 수상자에게 인재채용 시 입사 지원 가산점을 부여한다.

또한, 빅데이터 관련 기업의 일자리 매칭 프로그램인 ‘빅매칭캠프’에 수상자들을 추천하여 민간기업 취업 연계를 지원한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기상기후 빅데이터가 민간 기업에서 유용하게 활용됨은 물론, 국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더해져 사회적 가치 창출과 더불어 일자리 연계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기상청>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꽃무릇’으로 물든 함양 천년의 숲
[포토] 박병석 국회의장 질병관리청 찾아
[포토] 제23차 전력포럼 열려
[포토] 산림청 추석 연휴 대비 국립하늘숲추모원 방역 점검
제1회 ‘수소경제와 한국의 수소기술’ 심포지움 열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