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5개국 산림분야 역량 강화···현장 중심 활동 추진

아시아 산림 장차관이 AFoCO 장관회의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Asian Forest Cooperation Organization)가 창립 2주년을 맞이했다.

27일 산림청에 따르면 한국이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해 2018년 4월27일 설립한 AFoCO는 2012년 한-아세안 산림협력협정(2012년 8월 발효)을 통해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협력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2018년 부탄, 카자흐스탄, 몽골, 동티모르로 회원국이 범아시아로 확대되면서 현재 총 15개국(당사국 12개국, 참관국(옵서버) 3개국)이 기구를 통해 산림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AFoCO는 설립 이후 기후변화와 산림 훼손에 취약한 회원국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국제연합(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에 기여하고자 회원국의 요청에 대응, 산림복원과 산림관리 역량 강화를 위주로 현장 중심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회원국으로부터 기존 국제기구와 차별화된 효율적인 사업 추진방식과 회원국의 필요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점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2012년부터 작년까지 5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고, 현재 5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회원국을 확대하면서 산림복원 모델 개발, 산불 및 병해충 방제, 임업 생계 지역주민 소득개선, 소규모 산주 제도 개선 등을 포함해 총 1,290만 달러 규모의 신규 사업 10건을 승인했다.

특히 한국형 산림관리 장비(산불진화차량 등)를 미얀마, 캄보디아 등에 보급해 산림재해관리 역량 증진에 기여하기도 했다.

대부분 개발도상국인 회원국의 산림관리 역량을 강화하고자 2018년 7월 미얀마 양곤 인근에 ‘AFoCO 지역교육훈련센터(RETC)’가 설립됐다. 센터에서는 지난해 한 해에만 5000명 이상의 산림공무원과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인 산림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 밖에도 회원국의 차세대 산림 리더들에게 한국의 산림 관련 학과에서 석박사 과정을 지원하는 장학프로그램은 물론 국립산림과학원, 한국수목원관리원 등 국내 산림 유관 기관과 상호 협력해 산림 리더를 양성하고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 꾸준히 앞장서고 있다.

AFoCO는 한국의 산림녹화 경험과 지식을 회원국과 공유하고 한국의 산림정책과 기술을 수출하는 한편, 모범적인 산림협력모델로 성장하기 위해 제도적인 기반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또 주한 회원국 대사를 초청해 AFoCO의 성과를 홍보하는 등 다각적인 대외협력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다.

산림청은 “AFoCO가 국제기구로서 위상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AFoCO를 통해 아시아 국가들과 교류를 강화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하는 등 국제산림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