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콩 치즈 타르트’ 조리법 소개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코로나19로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진 아이들을 위해 직접 간식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콩(대두)은 세계 5대 작물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일찍부터 ‘밭에서 나는 고기’로 불릴 정도로 영양적 우수성이 알려진 식재료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의 주요 질병인 골다공증, 유방암, 자궁암과 전립선암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콩 단백질에는 항고혈압 펩타이드가 함유돼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이밖에도 항암효과가 있는 피트산(Phytic acid),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레시틴, 백내장 예방과 치료에 좋은 루테인 등이 들어 있다.

대두는 색이 노랗고 윤기가 많으며, 타원형인 것을 고른다. 국내산 대두는 눈 모양이 미색 또는 황색이다. 미국산은 검은색을 띠며, 중국산은 눈 모양이 희미하다.

조리법으로는 ‘콩 치즈 타르트’를 소개한다.

콩 치즈 타르트 <사진제공=농촌진흥청>

▷타르트지 재료 : 불린 콩(300g), 버터(80g), 달걀(1개), 소금(½작은술)

▷치즈 필링 재료 : 두부(30g), 크림치즈(200g), 설탕(80g), 달걀노른자(1개), 달걀(1개)

1. 김이 오른 찜기에 불린 콩을 넣어 30분간 찐다.

2. 찐 콩을 으깬다.

*TIP! 곱게 으깨지 않아야 식감이 좋다.

3. 으깬 콩에 버터, 달걀, 소금을 넣어 반죽한다.

4. 조금씩 떼어낸 뒤 타르트 틀에 모양을 잡아 180℃로 예열된 오븐에 15분간 구워 꺼낸다.

5. 두부는 칼등으로 으깬 뒤 면포에 꼭 짜 물기를 제거한다.

6. 으깬 두부와 치즈 필링 재료를 모두 섞는다.

*TIP! 크림치즈는 상온에 2시간 이상 나와 말랑한 상태가 좋다.

7. 치즈 필링 재료를 구운 타르지 안에 반씩 채운 뒤 180℃로 예열된 오븐에 25분간 더 구워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