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국립공원 찾아 코로나19 방역 상황 점검

[환경일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4월29일 오후 북한산국립공원 정릉탐방안내소를 찾아 코로나19에 대응한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방문은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에 대비해 탐방객이 가장 많은 산악형 국립공원인 북한산의 방역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북한산국립공원의 탐방객은 전년 동기 대비 35.1% 증가했으며, 주말의 경우 이번 주(4.25.∼4.26.)가 지난 주(4.18.∼4.19.)보다 9.6% 증가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29일 오후 북한산국립공원 정릉탐방안내소를 찾아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단계에서 국립공원의 ‘탐방 거리두기’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에게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고 있다. <사진제공=환경부>

조명래 장관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북한산국립공원에서 추진 중인 ‘탐방 거리두기’ 현황을 보고 받고, 탐방로 난간과 공중화장실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현황을 확인하고, 탐방객 이격거리 확보와 한 줄 통행 등 안전한 탐방을 위한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또한 생활방역 체계 전환을 앞두고 환경부가 마련한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 초안에 대해서도 지침의 적용 여부와 적정성 등을 사전 점검했다.

특히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 후 코로나19 안정화 상황에 따라 개방 예정인 야영장, 생태탐방원 등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체계와 손 소독제, 체온측정기 등 방역물품 준비상태, 발열과 호흡기 증상자 발견시 격리 및 연락체계 등을 집중 점검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29일 오후 북한산국립공원 정릉탐방안내소를 방문하여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2m 이상 거리두기, 한 줄 통행, 손소독제 사용 등의 방역수칙 준수사항을 탐방객에게 홍보하고 있다. <사진제공=환경부>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의 공간적 특성을 고려해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에서 이용자 및 탐방객, 시설운영자 및 관리자가 준수하여야 할 위생수칙과 방역지침을 구체화했다.

특히 국립공원사무소·생태탐방원 등 시설별 감염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성, 2m(최소 1m) 이상 거리 두고 우측통행, 다중이용시설 소독 및 환기 강화, 대피소·야영장·탐방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운영·관리기준을 마련했다.

조명래 장관은 “국립공원은 연간 4천만 명이 찾는 공간이자 국민들의 쉼터이므로 코로나19로부터 안전지대로 보호해야 한다”며 “탐방 거리두기를 지속하면서 향후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을 철저히 준비하고, 전문가 검토를 거쳐 방역지침을 확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