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종식, 청정 청도 되찾기

[청도=환경일보] 김용달 기자 = 청도군(군수 이승율)은 6일(수) 코로나19 종식과 청정 청도를 되찾기 위하여 각 이장, 새마을4단체, 바르게살기운동 청도군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청도군지부, 청도군의용소방대 등 관내 유관단체, 5만여 군민과 600여 공무원이 모두 참여하여 일제히 210개 전(全)마을에서 방역과 병행하여 새마을 대청소에 나섰다.

청도군, 관내 유관단체, 5만여 군민과 600여 공무원이 모두 참여하여 새마을 대청소에 나서고 있다.<사진제공=청도군>

군은 지난 3월 14일 이후 현재까지 지역주민 확진자는 없으나, 끝까지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자, 모든 군민과 공무원이 함께 참여하여 일제 방역과 동시에 시가지, 주요 도로변, 마을진입로 및 안길 등 곳곳에 방치된 영농폐기물 및 생활쓰레기 등을 집중 수거하는 새마을 대청소를 실시했다.

지난 2월 19일 코로나 확진자 발생 이후 2월 26일 9개 읍‧면 전체 마을이 동시에 일제 방역을 시작으로 3월 4일부터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을 일제 방역의 날로 정하고 새마을4단체 지도자와 이장 등 매회 약 1000여명이 참여하여 5월 6일 현재 총10회에 걸쳐 전 마을이 동시에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노인 및 종교단체 관련시설 및 전 세대에 방역 활동을 펼쳐왔다.

이러한 전 마을 동시 방역 활동은 전국 최초이며, 방역에 참여한 인원만도 8천여명에 달해 코로나19 종식과 군민의 심리방역 등에 크게 기여를 하는 모범 사례로 확산 전파되었다.

이번 새마을 대청소에 학교 주변과 관내 주요관광지 및 식품‧공중 위생업소 등도 함께 일제 청소에 나서 아이들의 안심 등교와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청도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관광객 맞이에 만반의 준비를 했다.

이 밖에도 군은 코로나로 임시 휴관하였던 새마을발상지기념공원을 5월 6일부터 재개관하고, 새마을발상지기념관 2층 새마을 기록물 전시실 및 자료실을 리모델링하여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새마을운동 50주년을 맞이하여 기념관 입구에 포토존 꽃탑을 설치하여 새마을발상지를 새단장할 예정이다. 또한 시대촌에 조성된 인스타로드도 재정비를 통하여 손님맞이 준비에 철저를 기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코로나라는 전대미문의 어려운 사태 속에서 청도군을 믿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일제 방역 등 다양한 노력을 함께 해주신 새마을발상지 청도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오늘 실시한 새마을 대청소를 통하여 청도는 새로운 새마을 50주년을 향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앞으로도 군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및 소상공인 지원사업 등 다양한 정책추진을 통하여 군민의 안정과 경제활성화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