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트라우마센터 개소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과거 국가폭력으로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피해자 및 유가족을 위한 제주4‧3트라우마센터가 5월6일 나라키움 제주복합관사에서 문을 연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국가폭력 피해자 등의 트라우마 치유에 필요한 전문적인 치유기관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전문기관이 설립되기 이전이라도 고령의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을 위한 치유활동을 우선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광주 및 제주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다.

제주 지역의 경우 제주4‧3사건 생존희생자와 유족을 비롯한 트라우마 치유대상자는 1만 8천여명에 달하고, 생존희생자의 39.1%, 유족의 11.1%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증상(PTSD) 고(高)위험군으로서 시급하게 치유가 필요하다고 판단돼 치유 지원사업 대상지로 선정, 제주4·3트라우마센터의 설립을 지원했다.

제주4·3트라우마센터는 제주4·3사건 생존희생자와 유가족은 물론 기타 과거사와 관련한 피해자에게 다양한 치유‧재활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으로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이 운영을 담당한다.

제주4·3트라우마센터와 유사한 외국 기관으로는 덴마크 정부 등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민간단체인 덴마크 디그니티(DIGNITY)가 있다. 디그니티는 국가폭력을 비롯한 고문 피해자에 대한 기록·예방·재활 서비스를 제공한 세계 최초 기관으로 연 3000여 명에게 개인, 집단, 가족치료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디그니티에서는 한 명의 피해자에 대해 의사, 심리학자,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인권활동가 등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해 통합적 치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주4·3트라우마센터에서도 이러한 사례를 참고해 통합적 접근을 바탕으로 제주도만의 특성을 고려한 치유·재활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제주4‧3트라우마센터는 정영은 센터장(제주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을 필두로 오승국 부센터장과 정신건강간호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등 모두 8명으로 구성되며, 치유가 필요한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개인·집단상담, 심리교육, 다양한 예술치유 프로그램(미술, 음악, 원예, 여행)과 물리치료, 한방치료, 신체재활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장기적으로 국가폭력트라우마와 관련해 지속적인 조사연구를 통해 국가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적 인식개선과 지역과 국제사회와의 교류협력에도 적극 참여하고 역사·문화·사회적 치유에 관심을 주어 따뜻한 평화를 지역사회에 전파하는데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제주4‧3트라우마센터의 개소가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과거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고 더 나아가 화해와 상생을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제주4·3트라우마센터의 치유활동이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도움과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센터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