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컷

[환경일보=김도희 기자] 많은 사람들이 창업시장에 뛰어들면서 현재 프랜차이즈 시장은 포화상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나 카페창업의 경우 쉽게 도전할 수 있다는 아이템이다보니 하루에도 수백개씩 카페가 생기고 없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요즘은 차별화가 없거나, 경쟁력이 부족한 일반 카페는 살아남기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카페의 경우 음료 1잔당 계산으로 고객이 오래있을수록 회전율이 낮고 매출이 저조하다. 특히 대형 프랜차이즈들이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라 소형 카페로는 답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카페창업을 대안하고 있는 만화카페창업이 요즘 카페를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

만화카페는 일반카페와 수익구조가 다르다 점이 특징이다. 만화카페창업은 시간당 요금으로 계산되다 보니 고객이 오래 머물수록 매출이 높아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추가로 커피와 음식까지 시켜먹을 수 있는 시스템이라 일반카페보다 2~3배 이상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고수익 창업아이템이다. 특히 아직까지 대형 프랜차이즈 독점이 없어 어디 상권에 들어가도 쉽게 성공하여 자리잡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이에 만화카페창업 대표 브랜드 벌툰에서는 실제 창업후기를 공개했다. 현재 매장 오픈 후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인터뷰에 참여주셨다고 전했다.

Q. 만화카페 창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창업을 하겠다 결심하고 알아봤는데, 만화방이랑 카페랑 결합한 만화카페가 경쟁력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평범한 카페와 비교해서 말씀드리자면 체류시간에 따라 시간당 이용료도 추가로 받을 수 있고, 오래 체류할수록 추가 음료구매나 먹거리구매가 이어지거든요. 매출은 자연스럽게 계속 오르고요. 임대료도 카페보다 비교적 저렴하고 제가 원하는 상권에 딱 들어설 수 있다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미지컷

Q. 만화카페 브랜드 중 만화카페 벌툰을 선택하셨나요?

“벌툰 인테리어 때문에 선택을 했습니다. 독특하고 신선한 벌툰만의 인테리어 컨셉이 마음에 쏙 들었죠. 저희 매장 인테리어 컨셉이 2020년에 새로 출시된 '파리지앵'인데요. 파리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세련된 분위기인데 이건 분명히 뜬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벌툰이 놀거리도 제일 다양했어요. 보드게임기에 마사지기에 오락기도 있고 이벤트도 주기적으로 하고 있거든요. 신메뉴도 분기별로 출시되고 있구요. 인테리어, 메뉴, 놀거리 등 종합적으로 벌툰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Q. 벌툰 오픈 과정 중 기억나는 스토리가 있다면?

원래는 지금 오픈한 곳이 아닌 다른 곳에서 오픈할 예정 이었는데 갑자기 해당 매장 임대료가 오르는 바람에 오픈이 잠시 불발되었습니다. 본사에서 성심성의껏 좋은 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계속 도와주셨어요. 덕분에 더 저렴한 임대료에 원했던 상권에서 오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던 것이 지금도 기억에 남습니다.”

Q. 벌툰 창업 과정을 말씀해주세요!

“저는 벌툰 사업설명회에 참석했었는데요. 제가 다녀본 그 어떤 사업설명회보다 유익했고 도움되는 정보가 많았습니다. 실제 매장에서 설명회를 진행해서 벌툰 인테리어도 자세히 볼 수 있었고, 놀거리나 먹거리도 다 그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거든요. 아무래도 사업설명회 참석이 벌툰 창업을 시작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죠.”

Q. 벌툰 창업 과정을 말씀해주세요!

“저는 벌툰 사업설명회에 참석했었는데요. 제가 다녀본 그 어떤 사업설명회보다 유익했고 도움되는 정보가 많았습니다. 실제 매장에서 설명회를 진행해서 벌툰 인테리어도 자세히 볼 수 있었고 놀거리나 먹거리도 다 그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거든요. 아무래도 사업설명회 참석이 벌툰 창업을 시작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죠.”

Q. 향후 계획이 있으신가요?

“이제 막 오픈했기 때문에, 매장 자리 잡히면 2호점 하나 더 빨리 오픈하고 싶습니다!”

오픈준비로 한창 바쁠 점주님의 만화카페 벌툰 후기 인터뷰가 공개되면서 현재 창업문의가 점차적으로 많아지고 있다.

이미지컷

◆사업설명회 방문시 800만원 추가창업혜택 증정

벌툰은카페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만화카페가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실제 매장 인테리어는 어떤지? 등을 벌툰 신촌점 매장에서 직접 보여드리고 체험하는 사업설명회를 5월 12일 (화)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커피빈 6년 경력에 벌툰 매장만 수십개 관리중인 카페창업의 신화 ‘박서희 초대강사’의 진행으로 카페창업의 현상황, 만화카페 시장성, 만화카페를 통한 월 매출, 순수익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벌툰 베스트 메뉴시식, 실제 매장체험, 인증샷 이벤트, 등 재미난 이벤트적인 요소들이 첨가된 프로그램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 카페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는 꼭 한번쯤은 방문해 봐야 할 사업설명회!’ 라고 입소문이 퍼지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현재 만화카페창업 대표브랜드 벌툰은 전국에 약 70개 이상의 가맹점을 개설하였으며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무료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예비창업주들에게 정보제공 및 맞춤 상담의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외에 아이센스리그PC방, 치킨의 민족, 스터디카페 초심 등의 다양한 브랜드가 함께 운영되고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