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 운영 시민 참여 확대…시민·시민단체․전문가 등 위원 구성
‘비움의 날’ 운영 확대, 사용료 방안 등 광화문광장 개선안 마련

시민위원회는 광장 인근 지역주민을 포함한 시민, 시민단체, 소음 등 전문가, 경찰 등 16명으로 구성됐다.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시민이 직접 광화문광장 운영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시민이 필요로 하는 광장 운영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운영에 시민의 실질적 참여를 도모하고, 광장의 일상적인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광장 인근 시민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광화문광장운영시민위원회’가 12일 위촉식과 함께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범한 운영시민위원회는 그동안 광화문광장 운영과 관련한 시민과의 소통 과정에서, 광장 운영에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는 시민의 요구를 반영해 구성됐다.

운영시민위원회는 앞으로 ▷광화문광장 운영 개선안 및 허가기준 마련 ▷광장 사용 허가 자문 및 심의 ▷광장내 불법시설물 철거에 대한 자문 및 심의 등을 통해 시민을 위한 광화문광장 문화 개선에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된다.

우선 운영시민위원회에서는, 시민들이 광장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광장 비움의 날 확대’, ‘대규모 관주도 행사 단계적 축소방안’, 현행 10원(㎡‧시간)인 ‘광장사용료 현실화방안’ 등 광장 운영 개선안 및 허가 기준 등을 논의하게 된다.

또한 광장 사용허가와 광장 내 불법시설물 철거에 대한 자문 및 심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시민 스스로가 광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 시민의 힘으로 성숙한 광장 문화가 조성할 수 있게 됐다.

시는 광장 사용 허가를 시민위원회에서 심의할 수 있도록 ‘광화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개정할 계획이다. 조례 개정 전까지 3일 이상 진행되는 행사, 북측 및 중앙광장 모두 사용하는 행사, 광장사용 목적이 모호한 행사 등에 대해서 심의할 예정이며, 조례 개정 후 신청행사 전체심의 확대도 논의하게 된다.

새로 구성된 광화문광장운영시민위원회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해 구성된 기존의 광화문시민위원회와는 기능과 성격이 다른 위원회이다.

기존 광화문광장추진단의 광화문시민위원회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관련 사업전반에 대한 자문과 시민의견 수렴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와 별개로 광화문광장운영시민위원회는 시민불편을 야기하고 있는 현재 광화문광장의 운영 및 허가기준을 시민이 직접 마련하고 사용허가를 심의함으로써 관이 주도했던 광장운영체제를 시민주도로 전환하기 위해 구성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광화문광장의 본연의 목적을 위해, 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면서 시민이 주도적으로 광장 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번에 시민위원회를 출범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시민위원회에서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시민들에게 ‘쉼’이 있는 광장을 돌려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