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서 돌출되어 있는 주걱턱, 옆광대, 사각턱은 고집스러운 인상을 줄 있어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다. 작고 갸름한 얼굴형과 세련된 이목구비가 중요한 미(美)의 기준으로 자리 잡으면서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다.

안면윤곽수술은 광대나, 사각턱 부분이 발달한 이유가 뼈의 발달이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뼈를 축소하는 수술이다. 돌출된 광대와 눈썹뼈, 발달된 사각턱, 넒은 턱 끝으로 인해 얼굴형이 크고 각지고 울퉁불퉁한 경우 이를 작고 부드럽게 교정해 만족스러운 얼굴형을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사진=탑티어성형외과 권재현 원장

탑티어성형외과 권재현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전문의 상담과 함께 3D CT를 통해 면밀하게 살피고 안면윤곽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3D-CT 장비는 겉으로 보이지 않는 얼굴 뼈와 근육의 구조, 지방 분포와 특성까지 얼굴을 구성하는 요소를 빠짐없이 분석하고 모든 각도에서 얼굴의 특징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장비다. 3D-CT 촬영은 얼굴 뼈와 구조를 정확히 파악해 정밀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수술 후 발행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도 중요한 과정이다."고 한다.

이어 "안면윤곽수술은 재수술이 거의 불가능하거나 매우 어려운 수술 중 하나에 속한다. 사람에 따라 축소 가능 범위나 정도 등이 다르기 때문에 뼈 모양이나 크기, 골격 등을 고려해 수술 전 숙련된 기술을 보유한 전문의와 1:1 맞춤진단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권재현 원장은 "고난이도의 수술인 만큼 경험이나 숙련도가 부족한 집도의에게 수술을 받을시 수술 중 조직에 불필요한 손상을 주거나 출혈을 잘 조절하지 못해 부기와 멍이 심하게 생길 수 있다. 또 근육의 비정상적인 움직임 등이 발생해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안면윤곽수술은 경험과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까다롭고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특히 환자의 수술 목적과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체적인 이미지와 이목구비와의 조화 등을 고려해 상담을 진행한 의료진이 직접 환자의 수술을 집도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한다면 시간적. 심적 여유를 갖고 반드시 경험과 숙련된 기술을 보유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회복기간을 줄이고 재수술을 피하기 위한 방법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