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자원 고갈 막기 위해 해수부, 과학수산원, 제일기획과 공동 캠페인

[환경일보] WWF(세계자연기금)의 어린물고기 보호 캠페인 ‘치어럽’이 뉴욕 페스티벌 ‘사회적 기여/환경보전 및 지속가능성’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매년 50여개국이 참여하는 뉴욕 페스티벌은 칸 국제광고제, 클리오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로 꼽힌다.

WWF와 해양수산부, 국립과학수산원, 제일기획은 작년 10월 연근해 수산자원 고갈을 막고 지속가능한 수산물 소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치어럽 캠페인을 기획했다.

WWF 해양보전 프로그램 이영란 팀장은 “치어럽 캠페인이 환경단체가 정부와 민간기업과 함께 수산자원 보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협업한 최초의 프로젝트”라며 “자원고갈로 위험에 처한 바다를 되돌리는 일이 어민과 정부, 기업 등 특정 직업군의 몫이 아니라 국민 한 명 한 명이 할 수 있는 일임을 깨닫는 기회였다”고 강조했다.

국내 연근해 어획량은 1970년대 약 70만톤에 불과했지만 어업기술의 발전과 함께 1996년 162만톤까지 증가했다.

이후 치어와 성어를 가리지 않는 무분별한 남획과 불법어업이 만연하게 되면서 2016~2017년 100만톤 미만으로 떨어졌다.

치어럽 밴드는 어린 물고기를 ‘잡지도 사지도 먹지도 말자’는 취지로 제작됐다. <자료제공=WWF>

치어럽 밴드는 어린 물고기를 ‘잡지도 사지도 먹지도 말자’는 취지로 제작됐다. 제일기획은 어획물의 포획금지 체장(몸길이)을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패션아이템을 만드는데 초점을 맞췄다.

평소에는 손목에 말아서 팔찌로 착용하고 낚시를 하거나 장을 보는 동안에는 줄자처럼 펴서 물고기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양수산부는 세계자연기금, 제일기획과 함께 지난해 10월 국민과 함께하는 어린 물고기 보호 프로젝트인 ‘치어럽 캠페인’을 추진했다.

캠페인의 홍보영상은 유튜브 등 SNS에서 23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었고, 캠페인의 핵심이었던 ‘치어럽 밴드(수산자원 보호 팔찌)’는 연예인 등이 착용한 인증사진을 게시하면서 1000 개 이상의 인스타그램 포스팅을 기록하는 등 크게 주목을 받았다.

특히 가수 윤도현 씨는 동료들과 콘서트 관람객에게 치어럽 밴드를 나눠주기도 했으며, TV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 팀도 치어럽 밴드를 착용하고 요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치어업 밴드를 인증한 박태환(왼쪽부터), 오정연, 신수지. <자료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올해도 시민단체, 국립수산과학원 등과 함께 어린 물고기 등 수산자원 보호를 위한 홍보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소비자가 수산자원 관리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수산자원의 정보 및 금어기, 금지체장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수산자원 신호등 체계를 구축해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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