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기상과학원과 제주대 협동연구 석‧박사 과정 개설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5월13일(수), 제주대학교(총장 송석언)와 협력하여 기상기후분야 연구개발 및 지역 전문인재 육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국립기상과학원(원장 주상원)과 제주대학교가 공동으로 ▷학‧연 협동연구 석‧박사과정 개설 ▷전문인력 및 학술정보 교류 ▷연구시설‧장비의 공동 활용 등이다.

이번 협약에서 국립기상과학원은 현장실습 연구 과정을, 제주대학교는 이론 중심의 강의를 담당하게 된다.

송석언 제주대학교 총장(왼쪽 5번째)과 김종석 기상청장(6번째)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기상청>

학‧연 협동 학위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은 국립기상과학원에서 ▷기상예보 ▷첨단 관측기술 ▷기후변화 등의 연구과제에 참여하는 기회를 얻는다.

참고로 기상청 소속기관인 국립기상과학원은 2013년 제주 서귀포 혁신도시로 이전해 기상재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며, 지구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가치지향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인재양성이 주목적인 대학과 연구 활동을 주로 하는 국립기상과학원이 상호 협력해 실무연구 중심의 기상 및 기후 분야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상청은 기대하고 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이번 기상 분야 학․연 협력을 통해 양성되는 우수 연구인력을 기반으로, 제주도가 미래 기후변화와 기상이변 대응을 선도하는 기상기후 연구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