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취득 지원, 현장실습 및 고졸 채용 기업 인센티브 제공

[환경일보]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5월22일(금),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3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 연석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지고 있는 일상을 ‘포스트 코로나(Post-COVID19)’라고 부르며 주목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교육·환경 분야의 안건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란 무엇인가?’에 대한 사회부처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제1호 안건으로 ‘직업계고 지원 및 취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방안은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 발표(2019년 1월) 이후, 호전된 현장실습 참여를 더욱 활성화하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의 채용 감소 문제 등에 대응하기 위해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온라인 개학 상황에서 부득이 실습수업이 어렵게 된 직업계고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 지원, 현장실습 및 고졸 채용에 적극적인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학생의 안전‧보건을 강화하기 위한 과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방안을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보다 안전한 수업환경 속에서 역량을 키워가고, 졸업 후 취업을 원하는 직업계고 학생들에게는 보다 많은 사회진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제2호 안건으로 ‘녹색전환 촉진을 위한 국민환경역량 제고방안’을 논의한다. 기후위기,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그 원인도 복잡·다양화됨에 따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점차 강해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6월5일(금) ‘환경의 날’을 맞아 이번 방안을 마련하고, 국가-지자체-학교-민간 등 우리 사회 전반에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학교 환경교육을 내실화하고자 폐교를 활용한 환경교육시설(Eco-school) 조성, 환경교육 성과가 우수한 대학을 환경교육 선도대학으로 지정·운영하는 방안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환경교육도시’ 지정·운영을 통해 지역별 특색 있는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 개인의 환경학습 경험이 진로·취업으로 이어지도록 ‘환경학습계좌제’를 도입하는 한편, 미취업 청년·저소득층의 환경교육사 자격취득을 지원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번 방안은 코로나19 유행으로 건강과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국민의 환경감수성을 향상시켜 우리 사회의 녹색전환을 앞당기는 데에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