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5월26일까지 계도, ‘5월27일부터’ 본격 시행

마스크 착용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지난 5월21일부터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에 대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시행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 시행은 5월21~26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쳐 5월2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이는 ‘생활 속 거리두기’의 자율적 참여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리기 위해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해 승차거부를 허용하는 동시에 버스 안에서 마스크를 벗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이다.

이번 조치의 배경은 대부분 버스 승객의 마스크 착용이 정착화됐지만, 초·중·고등학생의 단계적 등교에 따른 시내버스 내 과밀인원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가 어려울 경우를 대비하고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선제적 예방조치이다.

이에 따라 부산시 관계자는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마스크 착용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에어컨 가동이 필수인 하절기가 다가옴에 따라 올해 시내버스 전체를 대상으로 에어컨 살균세척을 진행하고 있으며, 에어컨 공기정화 방역필터 설치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시에서는 ▷운전기사의 마스크 의무착용 ▷차량 내 손소독제 비치 ▷감염병 예방을 위한 차량 세척과 방역 이행 ▷에어컨 가동 시 창문 열어 환기 등 코로나19 감염병 확산방지와 시민불안감 해소를 위한 예방조치에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다.

한편 시는 버스조합·대학생서포터즈와 함께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시내버스 이용 홍보를 위해 손소독제 나눔 캠페인을 오는 5월27일 오전 7시 양정역 정류장 일원에서 실시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