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식·의약 안전 열린포럼 2020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26일 소비자단체·학계·업계와 함께 ‘고카페인 음료 관련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주제로 ‘제1회 식·의약 안전 열린포럼 2020’을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형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식·의약 안전 열린포럼 2020 포스터 <자료제공=식악처>

이번 포럼은 어린 학생들의 카페인 함유 식품 과잉 섭취에 대한 사회적 우려로 고카페인 음료 판매 제한 필요성 등이 제기됨에 따라 소비자단체·의료계·학계·업계의 의견을 폭넓게 수용하고 향후 추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된다.

주요 내용은 ▷어린이 고카페인 음료 섭취 부작용 사례(소비자단체) ▷어린이 카페인 과잉 섭취의 위험성 및 섭취권장량 제언(의료계) ▷어린이 고카페인 음료 안전관리 강화방안(식약처) 등으로 구성된다.

올해부터는 국민 참여 및 양방향 소통을 확대하고자 주제 발굴에서 사전토론, 사후조치 공유 등 전 주기에 걸쳐 국민권익위원회의 온라인 정책참여 플랫폼인 ‘국민생각함’과 연계·운영한다.

이번 포럼과 관련해 지난 18일부터 25일까지 국민생각함을 통해 사전토론, 대국민 설문 및 댓글참여 등을 진행 중이고, 다양한 의견에 대해서는 본 포럼에서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포럼은 고카페인 음료 판매 제한 등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합리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식약처 유튜브 및 KTV 유튜브를 통해 동시 생중계하고 실시간 댓글 참여 및 질의응답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므로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특히,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