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 미지의 땅···‘파주 대성동 마을’ 및 ‘판문점 JSA’ 등 40여 곳 단계별 종합조사 착수

경기도는 문화재청, 강원도와 손잡고 DMZ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경기도는 비무장지대(DMZ) 평화지대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문화재청, 강원도와 함께 문화 및 자연유산에 대한 실태조사에 나선다. 

25일 도는 ‘파주 대성동마을’을 시작으로 한 이 같은 내용의 조사 진행 방향을 알렸다.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실시되는 1차 실태조사는 비무장지대 내 유일한 마을인 파주 대성동마을이 대상이다. 마을 서쪽에 자리한 ‘태성(台城)’ 등 주변의 고고학적 흔적을 주로 살피게 된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7월 11일 ‘DMZ 관련 경기도-문화재청-강원도 업무협약 체결’에 따른 후속조치라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분단이후 70여 년간 미지의 땅으로 남아있던 비무장지대 전역에 걸친 문화와 자연유산에 대한 ‘최초’의 종합조사라는 차원에서 의미가 크다.

대성동마을 뿐만 아니라 조사에서는 ▷판문점 JSA(공동경비구역) ▷태봉 철원성 ▷고성 최동북단 감시초소(GP) ▷대암산‧대우산 천연보호구역 ▷건봉산‧향로봉 천연보호구역 등 총 40여 곳을 단계적으로 살핀다.

경기도(경기문화재단, 파주시)‧문화재청 산하 국립문화재연구소‧강원도(강원문화재연구소, 고성군)를 중심으로 한 조사단은 ▷문화 ▷자연 ▷세계유산 등 분야별 연구자 55명으로 구성되며, 대상의 유형과 조사일정 등에 따라 매회 20여 명 규모로 참여한다.

오는 26일 1차조사에서는 오전 10시 파주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에서 발대식을 갖고 실태조사의 추진계획, 조사 유의사항, 출입절차 등을 공유한 뒤 오후부터 조사에 정식 착수할 예정이다.

도 문화유산과 관계자는 “앞으로 1년여 동안 추진될 공동 실태조사를 통해 민족화해와 평화의 상징적 공간으로서 비무장지대의 가치를 찾고, 비무장지대 평화지대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