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여성살림공동체와‘성평등 파트너도시 조성 위한’업무협약

<사진제공 = 창원시>

[창원 =환경일보] 정몽호 기자 = 창원시(시장 허성무)와 창원살림공동체가 여성친화도시 조성과 성별영향평가의 내실화를 위해 손을 맞잡는다.

시는 25일 2014년부터 창원시 성주류화 정책을 모니터링 하고 있는 시민단체인 창원여성살림공동체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젠더거버넌스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성별영향평가 및 성인지 예·결산 연계 모니터링 △공간 및 시설, 홍보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여성친화도시 조성 정책 제안 및 공공시설 가이드라인 구축 △여성친화도시·성 주류화 정책 인식개선 교육·홍보 등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날 조영진 제1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시민단체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창원시 성별영향평가위원회도 개최되어 관 주도에서 벗어나 시민과 함께하는 성평등 정책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이뤄져 의미를 더했다.

성별영향평가는 법령·계획·사업 등 주요 정책을 수립·시행하는 과정에서 여성과 남성의 특성과 사회 · 경제적 · 신체적 격차 등의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정책이 성평등의 실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지난해는 111개의 성별영향평가 대상과제를 선정해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진 사업이 다수 도출됐다.

올해 대상사업으로는 시장 공약사업과 성평등지수, 일자리&청년, 안전, 4차 산업혁명 등과 연관 있는 사업 114개를 위원회에서 확정하여, 사업부서 담당자 교육과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성인지 예산서 연계 및 평가과정에서 도출된 검토의견에 따라 정책개선을 실시할 계획이다.

조영진 창원시 제1부시장은 “성 주류화 정책은 소통과 개방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사회구성원들이 인식하고 공감할 때 정착될 수 있다”며 “젠더거버넌스를 통해 동반자 의식을 갖고 파트너십을 발휘해 나갈 때 지속가능한 성평등 도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