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자 공약 분석 결과 케이블카 19건, 그린벨트 해제 등 36건
미래통합당 31명, 더불어민주당 28명··· 환경파괴 여‧야 한마음

[환경일보] 환경운동연합이 21대 국회의원 총선 당선인 공약을 분석한 결과, 전체 환경 파괴 공약의 수는 86건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 같은 환경파괴 공약은 여당과 야당을 가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1대 총선 당선인 환경파괴 공약 가운데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등 보호구역 해제‧완화가 36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케이블카‧모노레일 설치(19건) ▷국립공원 재조정‧개발(7건) 등 관광레저와 연관된 공약도 높은 비율이었다. 

이 밖에 ▷아라뱃길 등 불필요한 지역개발 사업 (18건) ▷항구/공항 건설(5건) ▷조업구역 확장(1건) 순으로 나타났다.

‘환경파괴’에는 여야가 따로 없었다. 정당별로는 ▷미래통합당 31명 ▷더불어민주당 28명으로 대동소이했으며 ▷정의당 1명 ▷무소속 1명 순으로 조사됐다. 전체 지역구 당선인(총 253명) 중 24.1%인 61명의 당선인이 환경파괴 공약을 내세웠다.

국토부 관행혁신위원회에서 물류 등 운하기능에 대한 사망선고를 내린 경인 아라뱃길에 대해서도 3명의 의원이 4개의 공약을 통해 언급했다.

경기·경남 지역 쏠림 현상 뚜렷

지역별로는 ‘KK(경기·경남) 쏠림’ 현상이 두드러져 ▷경기 19건 ▷경남 16건으로 두 지역의 환경 파괴 공약 수는 전체의 40.7%를 차지했다. 두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환경파괴 공약의 숫자가 한 자리에 그쳤다.

환경파괴 공약 중 36건으로 최다 비중을 차지한 ‘상수원보호구역 및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완화’ 공약은 21대 국회의 환경 감수성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개발제한구역은 도시의 난개발 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녹지로 남겨놓기로 계획된 곳이다. 난개발 방지를 위해 지정한 곳이 이미 훼손됐으니 보호구역을 해제하자는 논리다.

일부 당선자들은 소명자료를 통해 해제되는 면적만큼 대체 숲을 조성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대체 숲 조성이 이뤄질 부지조차 선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해제부터 주장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인 환경파괴 사업인 ‘케이블카 및 모노레일 설치’ 공약도 19건에 달했다. 특히 강원도 이양수 당선인이 이미 환경부와 문화재위원회 등에서 부동의로 종결된 ‘오색케이블카 재추진’을 들고 나왔다. 

이외에도 김석기 당선인 등은 천년고도인 경주에 모노레일 및 곤돌라를 설치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환경부와 문화재위원회 부동의로 종결된 오색케이블카를 포함해 19건이나 케이블카 및 모노레일 설이 공약이 나왔다.

이외에도 원점에서 재검토가 필요한 정책을 공약한 경우가 포함됐다. 경인아라뱃길은 한반도 대운하를 위해 무리하게 시작된 사업으로 국토부 관행혁신위원회에서 물류 등 운하기능에 대한 사망선고를 내린 바 있다.

하지만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끈질기게 이 사업을 회생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꼴이다. 이번 21대 총선에는 송영길 등 총 3명의 의원이 4개의 공약에서 아라뱃길을 언급했다.

환경운동연합 김수나 활동가는 “코로나 19 사태를 겪으면서 자연의 중요성,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는 더욱 절박해졌다”며 “특히 21대 국회는 보호구역을 본래 지정 취지에 맞춰 관리해 기후위기 시대에 국토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이후 당선인 공약을 전수 조사해 ▷케이블카 ▷국립공원 ▷그린벨트 등의 키워드를 통해 환경파괴 가능성이 있는 공약을 분류했다.

이후 환경파괴 공약 선정과 관련, 환경운동연합은 해당 당선인의 소명을 듣고자 공개질의서를 발송했으며 전면 재검토 등 납득할만한 사유를 소명한 경우에 한해 이번 결과에는 포함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