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성형은 주로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결정하는데 망설이는 사람도 적지 않다. 볼륨감이 부족하거나 출산 후 처진 가슴으로 스트레스가 많거나 급격한 체중감량으로 가슴의 탄력을 잃고 모양의 변형이 생긴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가슴성형을 결심한다.

수술을 결심했다면 자신의 신체비율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사이즈를 크게 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상적인 가슴모양과 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본인의 흉곽에 맞는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모양이 나올 수 있다.

실제 보형물을 삽입했을 때 어떤 모양이 나오는지, 자신의 흉곽 사이즈가 정확히 어느 정도 되어 얼마나 큰 사이즈의 보형물이 들어갈 수 있는지, 수술 후 어느 정도 변화가 생겨나는지 말로 들어선 잘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가슴성형을 진행하는 성형외과에서는 가상성형 기기를 이용해 정확한 수치 비교와 가상 보형물 삽입을 통해 어떤 보형물이 가장 잘 맞는지 여러 가지 사항들을 파악해 보다 세세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고 한다.

사진=부산 뉴라인성형외과 조정민 원장

부산 뉴라인성형외과 조정민 원장은 "가상성형 기기인 벡트라(VECTRA)는 전후 모습의 차이나 가슴의 비대칭 정도를 알 수 있어 보형물의 사이즈를 달리해야 하는 경우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가슴성형을 진행하는 경우라면 전담으로 하는 의료진에게 찾아가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어 "가슴성형은 비교적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큰 수술이기 때문에 진행하는 성형외과의 장비나 시스템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수술 전후로 유방 초음파 검사가 꼭 필요하다. 수술 전 유방 초음파를 통해 가슴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고, 수술 후에도 주기적으로 가슴과 보형물의 상태를 검사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조정민 원장은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 안전한 수술을 위해 어떤 수술법을 사용하는지, 사후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정확하게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